기자명 허운연 기자
  • 입력 2019.05.20 14:59

유진투자 "관세부과 리스크 완화…완전 해소는 아니야"
홍남기 "관세부과 제외되도록…끝까지 대응해 나갈 것"

(사진=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SNS)
(사진=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SNS)

[뉴스웍스=허운연 기자] 지난 17일(현지시간)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무역확장법 232조에 근거한 자동차 및 자동차 부품 관세 25% 부과 결정을 최대 6개월 간 연기하겠다고 밝혔다.

특히 이번에 관세부과에서 명시적으로 제외된 국가는 없었으나 우리나라의 경우 ‘FTA 재협상을 진행해 국가안보위협 해소에 도움이 됐다는 점’을 별도 명시해 대상국 제외 가능성이 높아졌다. 이에 국내 자동차업계의 반사 수혜가 기대된다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

이재일 유진투자증권 연구원은 20일 “한국의 관세 부과 리스크가 완화된 점은 긍정적”이라면서도 “우려가 완전히 해소된 것으로 보기는 어렵다”고 평가했다.

이어 “한국을 직접적인 관세부과 국가로 지정하지는 않을 것이라는 점은 명확해 보이지만 친환경차, 자율주행차 등 특정 기술과 관련된 부품 또는 특정 차종에 포괄적으로 관세를 부과할 수 있다”고 우려했다.

또 “지난 한미 FTA 재협상의 핵심 의제 가운데 하나는 픽업 트럭에 대한 25% 관세를 2040년까지 연장하는 것이었다”며 “차종별 대응의 여지는 아직 남아있다”고 덧붙였다.

이 연구원은 “미국의 자동차 산업 정책 변화를 앞으로도 주의 깊게 지켜볼 필요가 있다”며 “미국은 관세 부과 여부를 떠나 대미 수출 의존도를 줄이는 전략을 취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특히 “미국 시장의 대형 SUV, 고가 차종 중심의 개편이 가속화될 것”이라며 “가격경쟁을 펼치면서 시장 점유율을 높이는 전략을 펼칠 이유가 사라져 판매가격 상승, 인센티브 하락, 미국 신차 수요 감소 현상이 강화될 전망”이라고 분석했다.

이어 “한국 자동차 메이커는 단기적으로 반사 수혜가 기대된다”며 “관세 부과 리스크가 완화된 점에서 긍정적인 주가 영향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홍남기 부총리가 20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제205차 대외경제장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기획재정부)
홍남기 부총리가 20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제205차 대외경제장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기획재정부)

한편,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이날 대외경제장관회의를 열고 “앞으로 미국과의 아웃리치 활동을 더욱 강화해 우리나라가 관세부과 대상에서 제외될 수 있도록 마지막까지 긴장의 끈을 놓지 않고 대응해 나가고자 한다”고 강조했다.

또 “모든 상황에 대비한 컨틴전시 플랜도 보완할 것”이라며 “우리 자동차산업의 경쟁력이 강화될 수 있도록 추가대책도 검토하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