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박명수 기자
  • 입력 2019.05.21 09:51
(사진출처=미국 상무부 트위터)

[뉴스웍스=박명수 기자] 미국 상무부가 중국 통신장비업체 화웨이에 대한 거래제한 조치를 90일간 한시적으로 유예했다. 화웨이 거래 금지에 따른 충격을 최소화하기 위해 기존의 네트워크와 제품 소프트웨어 보수·업데이트가 가능하도록 유예기간을 둔 것이다.

20일(현지시간) 로이터통신 등에 따르면 상무부는 이날 화웨이가 기존 네트워크 보수·점검이나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제공을 위한 목적으로 미국산 제품을 구매할 수 있도록 허용했다. 이는 임시 일반면허 발급의 형태로 이뤄진다. 오는 8월 19일까지 90일간 유효하다.

그러나 새 제품 제조를 위한 화웨이의 미국산 부품 구매는 여전히 제한된다. 화웨이가 상무부에 이를 위한 신청을 하더라도 불허될 가능성이 크다고 로이터통신은 전했다.

이번 조치는 화웨이에 대한 거래제한 조치가 광범위하고 예상치 못한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해 이뤄진 것으로 보인다.

상무부 전직 관료인 케빈 울프 변호사는 "화웨이 장비나 시스템을 사용하는 3자에게 발생하는 예상치 못한 영향을 줄이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면서 "네트워크 중단사태를 방지하기 위한 것 같다"고 분석했다.

앞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지난 15일 "미국의 국가 안보에 위협이 된다"며 화웨이 거래 금지 행정명령을 내렸다. 이로써 화웨이는 현재 미국 기업들과 면허 없이 거래를 하는 것이 금지된 68개 기업 목록에 올라 있다.

화웨이는 이번 사태에 대비해 오래전부터 ‘플랜B’를 준비했다는 입장이다. 20일 런정페이(任正非) 화웨이 회장은 일본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미국의 조치를 예상하고 반도체 자회사인 하이실리콘을 통해 준비해왔다. 퀄컴 등 미국 반도체 회사들이 우리에게 반도체를 팔지 않아도 큰 문제는 없다"고 밝혔다.

하지만 미국의 제재가 장기화될 경우 화웨이는 결국 부품 수급에 차질을 겪을 수 밖에 없을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