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박지훈 기자
  • 입력 2019.05.21 12:00

기업 금융지원·인프라 협력·현안 교섭 등 역할 담당

(사진제공=은행연합회)
김태영(왼쪽 세 번째) 은행연합회장이 21일 서울 명동 은행연합회에서 열린 신남방특위 금융권 간담회에서 한·아시아 금융협력센터(가칭) 설립방안에 대한 의견을 내고 있다. (사진제공=은행연합회)

[뉴스웍스=박지훈 기자] 신남방정책특별위원회가 내년 한·아시아 금융협력센터(가칭)를 설립해 신남방 내 금융인프라, 협력, 상호교역·투자 활성화, 진출기업 금융애로 해소 등을 지원한다.

정책기획위원회 산하 신남방정책특별위원회은 21일 오전 서울 명동 은행연합회에서 주요 금융권 관계자들과 간담회를 개최하고 한·아시아 금융협력센터 설립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고 밝혔다.

이날 간담회는 주형철 신남방특위 위원장이 주재하고 12개 정책기관 수장과 6개 민간 금융사 대표 관계자, 기획재정부 국제금융심의관, 금융위원회 금융정책국장 등이 참여한 가운데 진행됐다.

간담회에서는 신남방 국가와의 금융협력 여건과 시사점 등을 금융권 관계자들과 함께 점검하는 한편 지난해 제1차 금융권간담회에서 필요성이 제기된 한·아시아 금융협력센터(가칭) 설립방안에 대한 한국금융연구원 연구용역의 중간결과를 보고 받아 논의했다.

연구용역 결과와 간담회 참석자 회의를 종합하면 금융협력센터는 기업 금융지원, 인프라 협력, 현안 교섭 등의 기능을 가질 것으로 예정이다. 신남방 국가가 선진화된 금융제도와 인프라를 구축하고 역량을 강화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양측 중소기업의 금융접근성을 개선할 계획이다. 또한 우리 금융권의 신남방 진출 시 애로사항 등을 해소할 수 있도록 돕는다.

위치는 태국 방콕이나 인도네시아 자카르타로 검토되는 중이다. 소재지 협력 수요, 지리·교통을 감안한 협력대상국 확장 가능성 등을 고려했다.

설립 형태는 정부 소속 독립기관, 주아세안대표부 부속기관, 아세안 사무국 소속 국제기구 등으로 다양하게 논의됐지만 확정되지는 않았다.

이날 참석자들은 금융협력센터 설립을 통한 정부의 포괄적 협력 노력을 환영했다. 특히 기존 단순한 국내금융기관의 해외진출 지원이 아닌 신남방 국가와의 상생을 지향하는 금융협력 방향은 매우 시의적절하다고 판단, 이날 안건으로 논의된 금융협력센터가 조속한 시일 내에 설립될 수 있도록 힘써 달라고 신남방특위에 요청했다.

또한 금융 공공기관장들도 정부의 신남방에 대한 금융협력 노력에 발맞춰 금융 인프라 및 역량 강화 지원 등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주형철 위원장은 “미얀마 속담에는 ‘남을 돕는 자는 나이가 들어도 가난하지 않다’는 말이 있는데, 이는 상대방에게 호의를 베풀면 그 호의는 언젠가 반드시 돌아온다는 의미”라며 “유관부처와 공공기관, 금융기관이 신남방과의 금융협력에 힘을 모아준다면 우리 기업과 금융권이 신남방에서 좋은 성과를 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