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손진석 기자
  • 입력 2019.05.22 14:10

경기관광공사, 2018 온·오프라인 관광 실태조사 발표
2018년 소셜미디어 분석 결과 경기도 먹을거리 언급 1위 커피

(사진=경기도관광공사)

[뉴스웍스=손진석 기자] 인스타그램, 블로그 등 소셜미디어를 분석한 결과 경기도 여행 연관어로 관광지는 에버랜드, 쇼핑장소는 스타필드하남이 가장 많이 언급됐고, 먹을거리는 커피가 가장 많이 언급됐다.

경기관광공사가 온·오프라인을 아우르는 ‘2018 경기도 관광동향보고서’와 ‘2018 경기관광실태조사’를 발표하며, 이 같은 결과를 밝혔다.

경기도 관광동향보고서(이하 동향보고서)는 인스타그램, 블로그 등 소셜미디어의 ‘경기도 관광’ 관련 최근 2개년도 빅데이터 13억건을 분석한 결과로 올해 첫 실시했다. 경기관광실태조사(이하 실태조사)는 경기도 주요 관광지 42개소를 방문한 내외국인 6000여 명을 직접 설문조사한 심층결과를 담고 있다.

소셜미디어 분석 결과 먹을거리 중 ‘커피’에 대한 언급량이 3만2908건으로 가장 많았으며 지난 5년간 관심도가 꾸준히 증가해 카페가 여행의 목적지로 변화한 모습을 보였다.

관광지 중에선 에버랜드가 6만3731건 언급되어 가장 많았고, 쇼핑장소로는 스타필드하남이 4만1543건으로 압도적이었다. ‘경기도 여행’에 대한 언급량은 3분기 즉 7월에서 9월이 가장 많았다.

경기도 여행 준비과정 및 인식 (자료제공=경기도관광공사)
경기도 여행 준비과정 및 인식 (자료제공=경기도관광공사)

지난해와 마찬가지로 내국인들은 단체나 모임보다는 당일치기와 개별여행으로 경기도를 가장 많이 찾았다. 외국인 여행객 역시 개별여행의 형태로 경기도에서 당일여행을 가장 많이 즐겼다.

경기도를 찾은 내외국인 방문객 모두 테마·안보 관광지에 대한 만족도가 가장 높았다. 다음으로 내국인은 자연관광지 방문, 식도락 관광을 선호했고, 외국인은 쇼핑관광지, 식도락 관광 순이었다. 특히 식도락 관광은 내외국인 모두 만족도와 관심이 높은 분야로 경기도 관광객 유치를 위해 다양한 맛집을 활용한 투어가 중요할 관광상품으로 부각됐다.

또 내외국 방문객 모두 경기도 여행 중 안전·치안 및 볼거리·즐길거리에 대한 만족도가 높았고, 관광산업 종사자가 친절하다고 답했다. 반면 불만족 분야로 내국인은 쇼핑을, 외국인은 언어소통을 꼽아 이 부분에 대한 보완이 필요한 것으로 분석됐다.

경기관광공사 관계자는 “기존의 실태조사와 더불어 늘어나는 소셜미디어 이용객의 반응을 조사해 더 다양하고 세밀한 현황 파악에 나섰다”며 “이번 조사를 통해 드러난 장단점을 철저히 분석하고 새로운 트랜드를 반영하여, 데이터에 기반한 사업 및 관광 마케팅을 펼쳐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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