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허운연 기자
  • 입력 2019.05.27 18:48

교통사고 사망자수, 전년 대비 10% 이상 줄이기 목표

(사진=픽사베이)
(사진=픽사베이)

[뉴스웍스=허운연 기자] 국무조정실은 관계기관 합동으로 지난 13일부터 17일까지 전국 교통사고 다발 지자체를 대상으로 교통안전 인프라 현장점검을 실시했다고 27일 밝혔다.

이번 점검은 전국 65개 현장을 대상으로 진행됐으며 215건의 보행자·자전거 교통사고 위험요소가 발견됐다. 정부는 전문가 의견수렴 등을 거쳐 개선방안을 마련했다.

개선방안을 살펴보면 먼저 단기 개선안(184건)으로 속도저감시설, 교통표지판, 차도개선 등 도로 및 교통안전시설 설치, 이연도로 제한속도 하향 조정, 보행로 확보 등에 나선다. 또 중장기 개선안(31건)으로는 교차로 구조 개선 및 과속단속 카메라 설치 등을 추진한다.

국조실 관계자는 “개선 방안을 해당 도로관리기관에 통보해 조속한 개선을 요청할 계획”이라며 “하반기에는 도로관리청의 개선안 이행 여부를 점검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정부는 교통사고 사망자 수를 2017년 대비 2022년까지 절반으로 줄이는 것을 목표로 지난해 수립한 ‘교통안전 종합계획’을 추진하고 있다.

지난해의 경우 교통사고 사망자는 3781명으로 전년대비 9.7% 감소했다. 사망자가 3000명대로 진입한 것은 1976년(3860명) 이후 처음이다.

정부는 올해도 교통사고 사망자수를 작년 대비 10% 이상 줄이기 위해 국조실을 중심으로 다양한 교통안전대책을 마련·추진하고 있다.

먼저 차량 소통에서 보행자 중심으로 교통안전 패러다임을 전환하는 ‘안전속도 5030’ 정책을 핵심으로 보행자 안전에 주력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도시부 제한속도를 50㎞/h로 낮추는 도로교통법 시행규칙은 지난 4월 개정이 완료됐다.

또 지난해부터 시행 중인 전 좌석 안전띠, 음주운전 처벌 기준 강화, 6월 시행되는 강화된 음주운전 단속기준(6월 25일 시행) 등 변화되는 교통안전 제도가 조속히 안착될 수 있도록 다각적인 홍보와 캠페인을 전개할 예정이다.

특히 증가하는 고령운전자의 안전을 위해 올해부터 75세 고령운전자 운전면허 적성검사 주기를 단축(5→3년)하고 운전이 어려운 고령자를 대상으로 운전면허 자진 반납제도도 활성화할 방침이다.

이외에도 전체 교통사고 사망자의 20% 이상을 차지하는 화물차 사고감소를 위해 화물차 지정차로 위반, 과적, 속도제한장치 해체 차량을 집중 단속하고 차량이탈경고장치 등 첨단안전장치 장착도 올해 내 완료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