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손진석 기자
  • 입력 2019.05.28 09:22

현대차 쏘나타, 3년 미만 LF와 10년 넘은 NF 매입 선호도 비슷
중형급 이상 고급차는 매입가격이 높더라도 연식과 주행거리가 짧은 신차급 유리

연간 주행거리별 쏘나타모델 입찰 선호도 (자료 제공=모바일 내차팔기 첫차)
연간 주행거리별 쏘나타모델 입찰 선호도 (자료 제공=모바일 내차팔기 첫차)

[뉴스웍스=손진석 기자] 중고차시장에서 10년 넘은 구형 차량이라도, 연식에 상관없이 사고횟수가 적거나 주행거리가 짧은 차량일수록 더 높은 가격과 짧은 기간 안에 차량을 처분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모바일 중고차 서비스 ‘첫차’의 내차팔기 서비스인 ‘첫차옥션’이 2019년 상반기에 매입 거래된 중고차 데이터를 분석해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대형차보다는 경차를 더 선호했고, 연간 평균 주행거리 짧은 가성비 높은 차량의 선호도가 뚜렷하다고 조사됐다.

연식은 차량의 노후 정도를 가늠하는 척도이지만, 차량의 연식보다는 연식에 따른 주행거리가 딜러의 매입 의사에 더 중요한 요인으로 확인됐다. 특히 중고차 시장에서 오랜 기간 스테디셀러인 모델일 경우에는 연식이 오래되더라도 주행거리가 짧았을 때 입찰 경쟁이 더욱 많아지는 현상이 발생했다.

일례로 현대자동차 쏘나타 모델은 3년 미만의 LF쏘나타와 10년 넘은 NF쏘나타의 매입 선호도가 매우 흡사하게 나타났다. 6만6000㎞를 탄 17년식 LF쏘나타보다 16만㎞를 탄 08년식 NF쏘나타의 딜러 입찰 경쟁률이 더 높게 나타났다.

국내 경차 모델 인기 3종인 모닝, 레이, 스파크는 국산 전 차종을 통틀어 평균 입찰 수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중고차 시장에서는 상대적으로 차량 가격이 저렴한 경차를 찾는 소비자 많기 때문에 딜러들의 매입 수요도 높게 나타난 것으로 보인다. 또한, 연식보다 주행거리에 따라 입찰 경쟁 정도가 다르게 나타났는데, 출시한지 15년이 넘었더라도 5만㎞ 미만을 주행한 경우 20건의 최다 견적을 받았다. 

중형급 이상의 고급차의 경우, 매입가격이 높더라도 연식이나 주행거리가 짧은 신차급 차량일수록 딜러들의 입찰 관심이 높은 것으로 확인됐다.

현대 그랜저는 연식 2년 이하, 혹은 주행거리가 2만㎞ 미만이 밀집된 그랜저 IG 모델이 매입 딜러들의 선호도에서 눈에 띄게 높았다.

이러한 현상은 주요 수입차 브랜드에서도 비슷하게 나타났다. BMW 5시리즈, 벤츠 E클래스, C클래스의 경우 2017년식 이상이면서 주행거리가 6만㎞ 미만인 차량에 대한 입찰 경쟁이 가장 높았다. 보통 중고가가 3000만원대 이상인 고급 차종의 경우, 3년 경과 시 차량 감가폭이 크게 떨어지기 때문에 구매가를 최대한 보존하기 위해 처분 주기가 비교적 짧을 수 있다.

한편, ‘첫차옥션’에서 내차팔기 거래가 이뤄진 차량 중 1만 대를 무작위로 추출해 분석한 결과, 거래차량 1대 당 평균 7.5명의 딜러들이 경쟁 입찰에 참여했으며, 10명 이상 참여한 거래 차량은 30%에 다다랐다.

첫차 옥션 연령대별 이용규모 (자료 제공=모바일 내차팔기 첫차)
첫차 옥션 연령대별 이용규모 (자료 제공=모바일 내차팔기 첫차)

입찰 경쟁이 높은 인기 중고차 매물의 경우 최소 15개 이상, 최대 20개의 견적을 제시 받았다. 입찰 경쟁이 높은 중고차 매물은 차종, 브랜드와 무관하게 ▲무사고 차량 ▲4개 이상의 차량 옵션이 탑재된 차량이 많았다. 무사고 차량은 유사고 차량에 비해 평균 입찰수가 60% 이상 높게 나타났다.

모바일 서비스 ‘첫차’는 중고차 거래에서 견적 후려치기와 부당감가를 피하는 방법으로 서비스 이용 초기에 차량 정보와 사진 등을 자세하게 등록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지적했다.

‘첫차옥션’은 “청결 여부, 생활 흠집 등과 같은 경우는 차량의 기능이나 운행 안전성에 직접적인 관련이 없기 때문에 감가 사유에 해당하지 않는다”며 “외판 손상이나 기능 오작동·사고 여부 등이 견적 산출의 핵심 사유”라고 전했다.

첫차옥션은 현장에서 부당한 사유로 인한 감가 피해를 원천 차단하기 위해 ‘부당감가보상제’를 시행하고 있다. 감가 기준 가이드를 통해 오입찰, 추가 감가 등을 막고, 실시간 내부 모니터링으로 현장에서의 부당 감가를 최소화하고 있다.

또한 부당한 감가 강요로 인해 내차팔기 거래에 실패한 고객에게 보상금을 지급하고 해당 딜러에게는 패널티를 부여하는 등 거래과정에서 상대적으로 불리한 고객들이 합당한 가격에 차량을 처분할 수 있도록 나서고 있다.

첫차 관계자는 “구매 뿐만 아니라 중고차 처분도 합리적으로 이용하려는 내차팔기 고객들이 늘어나고 있다”며, “1~4년 정도 짧게 운행할 목적으로 차량 구매하는 고객이라면 중고차를 구매할 때부터 판매 시점을 고려하는 것이 좋다. 예상 이용 기간에 맞춰 차종의 감가 폭이 크게 높아지는 시기와 조건을 피해 차를 구매한다면 차량 가치를 최대한 보존할 수 있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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