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19.05.30 17:11

시장점유율 100% 백신, 7개에 달하는 것으로 드러나
김순례 "제2의 'BCG결핵 백신대란' 언제든지 일어날 수 있어"
국가예방접종 대상 '백신 제조·유통경로 다변화' 촉구

자유한국당 김순례 의원이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상임위에서 질의하고 있다. (사진제공= 김순례 의원실)
자유한국당 김순례 의원이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상임위에서 질의하고 있다. (사진제공= 김순례 의원실)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국가예방접종지원사업에서 한국백신, 보령바이오파마, 사노피파스퇴르, 한국엠에스디, 녹십자, 글락소스미스클라인, 광동제약 등 '특정 업체의 독과점 상황'이 심각한 수준인 것으로 드러났다. 이 중에서도 특히 한국백신,보령바이오파마, 사노피파스퇴르, 한국엠에스디, 녹십자는 시장 점유율 100%를 기록해 완전 독점상태인 것으로 드러났다.

다만, 여기에서 표현한 '시장 점유율'이란, 올해 5월 9일 기준의 예방접종통합관리시스템(2019.1.1.∼4.30.) 전연령 전산등록건수로 변동가능한 잠정적 통계다. 그리고, 인플루엔자 백신은 2018년 1월 1일부터 12월 31일까지의 전산등록건수를 기준으로 한다.

30일 자유한국당 김순례 의원이 질병관리본부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국가예방접종지원사업 대상 백신 중 한 업체가 시장점유율 100%를 점유하고 있는 백신은 7개, 50%이상 점유하고 있는 경우는 15개에 달했다. 특히, 어린이 국가예방접종지원사업 17종 중 4개의 백신은 독점상태(100% 점유)인 것으로 나타났다.  
                                                           
어린이 국가예방접종지원사업은 만 12세 이하 어린이를 대상으로 17종의 필수 예방접종 비용을 국가가 전액 부담하는 사업으로 2018년에는 2,241억원, 2019년은 2,068억원의 국비가 지원되는 대형 프로젝트이다.

지난 16일 공정거래위원회는 어린이 결핵예방에 사용되는 BCG 백신을 수입·판매하는 한국백신이 독점적 지위를 이용하여 국가 무료 필수 백신인 피내용 BCG 백신 공급을 의도적으로 중단한 행위에 대해 고발조치 했다.

당시 국가는 어쩔 수 없이 한국백신이 공급하는 더 비싼 백신인 경피용 BCG백신을 구입하기 위해 140억원에 달하는 추가예산을 사용한 바 있다. 하지만 김순례 의원의 발표에 따르면, 백신의 독과점 문제는 비단 BCG백신만의 문제가 아니라 대다수의 국가예방접종 지원사업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임이 드러났다.

국가예방접종지원사업 대상 백신 중 한 업체가 독점하고 있는 백신은 디프테리아, 파상풍, 백일해, 폴리오바이러스 예방백신인 DTaP, DTaP-IPV, DTaP-IPV/Hib, IPV, 장티푸스 예방백신, 신증후군출혈열 예방백신, 폐렴구균 예방백신 다당질(PPSV) 등 7가지 백신으로 이에 투입된 2018년 국가예산은 245억원에 달했다.

이에 김순례 의원은 "한 두 업체에게 백신공급을 독점시키는 지금의 구조 속에서는 제2, 제3의 한국백신과 같은 사고가 날 수 밖에 없다"며 "백신 독과점에 대한 폐해를 근본적으로 막기 위해서는 국가예방접종지원사업에 참여하는 제조·수입사, 유통사의 다변화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이미지 제공= 김순례 의원실)
(이미지 제공= 김순례 의원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