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최만수 기자
  • 입력 2019.05.30 17:54

"시민들 건강 위해 환경투자 더 늘려달라" 요구

이강덕 포항시장(가운데)이 30일 포항제철소를 방문해 오형수 포항제철소장(왼쪽)과 포스코 관계자로부터 현장 설명을 듣고 요구사항을 전달하고 있다. (사진제공=포스코)
이강덕 포항시장(가운데)이 30일 포항제철소를 방문해 오형수 포항제철소장(왼쪽)과 포스코 관계자로부터 현장 설명을 듣고 요구사항을 전달하고 있다. (사진제공=포스코)

[뉴스웍스=최만수 기자] 이강덕 포항시장이 30일 오후 포스코를 전격 방문했다. 이 시장은 2고로 및 운전실과 석탄분진 방지 시설인 석탄밀폐형 저장시설(silo)이 있는 석탄 야드현장을 찾아 포스코 관계자로부터 설명을 들었다.

최근 포스코는 고로 정비작업시 브리더(공정이상 발생시 가스배출장치로 폭발방지 안전시설)를 통한 고로가스 배출과 관련해 대구지방환경청으로부터 평상시 정비작업은 이상공정에 해당되지 않는다는 유권해석을 받아 경상북도로부터 지난 5월 27일 행정처분 사전 통지를 받았다.

이 시장은 최근 문제가 된 고로현장과 환경분야 투자현장을 직접 방문해 시민들의 환경저해 요인이 없는지 직접 챙겼다. 아울러 환경개선 활동을 적극적으로 실시하고 있는 포항제철소 임직원들을 격려했다.

이 시장은 “포스코에서도 밀폐형 석탄 사일로시설, 펠렛공장 신설, 부생복합발전시설 등 환경분야 직·간접 시설개선을 위해 2021년까지 1조9000억원 가량을 투자하고, 이와 별도로 친환경 고효율 제철소 구현을 위해 2025년까지 장기적으로 약 4조원을 투자해 제철소 신예화를 통한 고도화 사업을 추진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이 시장은 “포항시와 52만 포항시민도 지역의 대표기업인 포스코와 다른 기업이 기업 활동하기 좋은 도시여건을 만드는데 최선을 다하고 있고 다양한 지원책을 마련하고 있다"면서도 "일시적으로 환경을 개선하기 쉽진 않겠지만 시민들의 건강을 위해 환경투자를 더 늘려달라”고 당부했다.

이 시장은 포스코 관계자들에게 “앞으로도 환경 분야 시설개선을 위한 포스코의 지속적인 투자가 필요하다"면서 "특히 고로 브리더는 세계적으로 동일해 개선방안을 찾기가 어려운 실정이지만 해결 방안을 찾는데 시도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덧붙였다.

이 시장은 “최근 포스코의 침상코크스 투자 보류 등으로 인해 시민들의 서운한 마음을 달래기 위해서라도 블루밸리 산단에 음극재공장 신규투자 등 신성장부문 투자를 적극 검토해 달라”고 요구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