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한재갑 기자
  • 입력 2019.06.03 15:55
평택 포승(BIX)지구 스마트도시 도입 관련 참고자료(사진=경기도)
평택 포승(BIX)지구 스마트도시 도입 관련 참고자료(사진=경기도)

[뉴스웍스=한재갑 기자] 황해경제자유구역청이 ‘평택 포승(BIX) 지구’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스마트도시를 도입하기로 했다.

황해청은 3일 건설·정보통신 융합기술과 광대역통합정보통신망 등이 적용된 평택시 스마트통합관제센터와 실시간 연계해 원격으로 교통·방범·방재 등의 공공 서비스를 24시간 제공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평택 포승(BIX)지구 스마트도시 조성 사업은 30만㎡ 이상 신규 개발 지구에 대해 스마트도시를 조성할 수 있도록 한 ‘스마트도시 조성 및 산업 진흥 등에 관한 법률’을 근거로 추진된다.

이번에 추진되는 스마트도시의 특징은 통신설비의 미래 확장성을 고려, 구석구석 촘촘한 통신망을 구축하고, ▲대중교통정보제공 BIT ▲주정차위반 단속 ▲공공지역안전 감시 ▲재난CCTV ▲교통제어 ▲돌발상황 감지 등의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우선 버스정류장 36개소에 안내기를 설치해 실시간으로 버스 도착정보를 알려주고, 교통정보안내전광판(VMS)에는 인근 교통지역의 정보를 수집해 교통정보를 실시간 안내한다.

특히 중요교차로 14개소에 실시간 신호제어기와 주요 사거리 위주에 돌발상황관리를 위한 CCTV를 설치해 도로차량 소통 상태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 한다.

아울러 범죄로부터 안전예방이 필요한 대로변, 단독주택 지역, 공원 등에는 26여대의 CCTV를 설치해 비상상황 발생 시 평택시 스마트통합관제센터에 영상을 자동 전송해 112, 119와 연계하여 신속한 출동을 돕는다.

또 재난발생의 위험성이 있는 저류지 등에는 재난감시용 CCTV를 설치해 재해 사전 예방 및 도시의 안전성을 강화할 계획이다.

사업시행자인 경기도시공사는 이달 말 평택 포승(BIX) 스마트도시 용역 설계를 마무리 하고 7월 착수, 2020년 사업지구 준공에 맞춰 사업을 완료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