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박명수 기자
  • 입력 2019.06.05 09:49

[뉴스웍스=박명수 기자] 중국이 '미국 유학 자제령'에 이어 이번엔 '미국 관광 자제령'을 내렸다. 한국 사드 사태 때처럼 중국이 대미 보복을 위해 '유커(遊客·중국인 관광객)’ 카드를 꺼냈다는 분석이다.

신화통신 등 중국매체에 따르면 중국 문화여유부는 지난 4일 오후 자국민을 상대로 미국 여행에 대한 안전주의보를 발령했다. 문화여유부는 "최근 미국에서 총격 절도 사건이 빈발하고 있다. 미국을 여행하는 중국인들은 올해말까지 안전 예방 의식을 가져야 한다"면서 안전 경고를 발동했다. 사실상 미국 여행을 자제하라는 것이다.

중국 외교부도 "미국 정부기관들이 미국에 가는 중국인들에게 출입국 검문을 강화하는 등 다양한 방식으로 입국을 어렵게 한다"며 주의를 당부했다.

미중 무역갈등이 격화되는 가운데 나온 이번 조치는 미국 내 범죄 발생을 이유로 들었지만, '유커'의 미국 방문을 억제해 미국에 타격을 주려는 의도로 해석된다. 지난해 미국 여행을 한 중국인 수는 290만 명으로, '유커'는 미국 관광업계의 큰 손이다.

앞서 중국 교육부는 '2019년 제1호 유학경계령'을 발표했다. 미국 정부가 중국인들을 대상으로 비자 발급과 유학장벽을 높이자 중국이 즉각 대응한 것이다.

미중 무역전쟁의 전선이 무역에서 시작해 이제 교육과 관광 산업으로 확산되는 모습이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