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필수 칼럼] 글로벌 메이커는 합종연횡, 국내 메이커는?
[김필수 칼럼] 글로벌 메이커는 합종연횡, 국내 메이커는?
  • 왕진화 기자
  • 승인 2019.06.06 08: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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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필수 자동차연구소 소장, 대림대 교수)<br>
(김필수 자동차연구소 소장, 대림대 교수)

지난 130여년의 내연기관 역사가 본격적으로 무너지기 시작하면서 자동차 역사가 다시 시작되고 있다. 주도는 전기차와 자율주행차, 그리고 이를 섞은 공유경제다. 일각에서는 CASE라고도 언급한다. 'Connected' 즉 커넥티드카, 'Autonomous' 자율주행차, 'Sharing' 모빌리티 쉐어링, 'Electrical' 전동화를 뜻한다.

지난 10년보다 앞으로의 1년이 더 빨리 변한다고도 한다. 그만큼 기존의 자동차 산업의 패러다임이 크게 변한다는 뜻이기도 하다. 그래서일까. 글로벌 메이커들이 급격히 움직이고 있다. 이미 상당수의 메이커들이 미래를 대비한 구조조정에 들어갔다. 수천 명에서 수만 명의 정리해고는 기본이며 해외 공장 폐쇄 등 정리 단계에 있는 메이커들도 많아지는 추세다.

전기차는 이러한 흐름을 주도하는 세력 중의 하나다. 전기차는 내연기관차 대비 50% 미만의 부품과 확연히 다른 시스템으로 구성되어 기존 자동차 생산 생태계를 확연하게 변화시키는 모델이다. 궁극적으로는 머지않은 미래에 지금의 생산직의 과반은 정리해고 내지는 업종 전환을 해야 하게 만들 것이다. 모빌리티 공유모델은 향후 지금보다 20~30% 적게 판매된다는 뜻이기도 하다. 견디기 힘든 변화가 크게 다가오고 있다고 봐도 무방하다. 이미 글로벌 메이커들은 준비에 들어갔으며, 해외 수장들도 이미 전통적인 자동차 제작사에서 미래 모빌리티 플랫폼 완성이라는 그림으로 재탄생을 선언하고 있다.

최근 피아트와 크라이슬러 그룹인 FCA가 르노그룹에 합병을 요청했다. 생각지도 못한 결합이다. 예전 같아서는 동일차종이 많고 같은 대중 브랜드인 만큼 시너지 효과보다는 비효율적인 마찰이 많을 제의라고 생각되겠지만 현재는 분위기가 완전히 다르다. 전기차 같은 중소형차로의 개발과 보급을 촉진시킬 수 있는 새로운 그림을 그릴 수 있으며, 모빌리티 쉐어링 같은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함께 꿈꾸자는 제안이다. 여기에 르노는 닛산과 얼라이언스가 되어 있어 더욱 큰 그림을 그릴 수 있다는 포석이다. 물론 내부적으로 전기차 기술의 공유나 새로운 시장 확대라는 그림은 기본 요소라 할 수 있다.

새로운 제안과 움직임에 세계가 놀라고 있다. 과연 르노가 합병에 응할 것인가? 응할 가능성도 어느 때보다 높아보인다. 부정적인 요소보다 앞으로 큰 그림을 그릴 수 있는 요소가 크기 때문이다. 이는 물론 르노삼성차의 향방에도 영향을 끼치게 된다.

예전과 같이 잘 나가는 부산공장이었다면 이번 합병이 성사될 경우 크라이슬러나 피아트 같은 다양한 차종을 부산공장에서 생산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고, 르노삼성차 역시 더욱 다양한 모델을 선보일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부산공장은 혼류생산방식으로 조건이 갖추어져 있는 만큼 의미는 크다고 할 수 있지만, 이미 11개월 노사분규라는 부정적인 시각을 얼마나 빠르게 안착시키는가가 관건일 것이다. 지금도 노사분규 중인 만큼 호재를 살리지 못할 가능성이 크다고 할 수 있다.

앞으로 이러한 메이커 사이에서 유사한 제안이 많이 오갈 것으로 보인다. 특히 글로벌 메이커뿐만 아니라 이종간의 결합을 제안하는 파격적인 합종연횡이나 공동 개발 등 다양한 제안이 더욱 많이 쏟아질 것이다. 동시에 각 해외 공장에 대한 새로운 효율화와 정리가 시작된다고 할 수 있다. 앞서 언급한 정도가 아니라 점차 빨라지고 있는 산업변화에 더욱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체력 키우기인 것이다. 살아 남기 위한 최후의 전쟁이 시작된 것으로도 보인다.

그렇다면 우리는 현재 무엇을 하고 있을까? 연례 임단협 과정과 노사분규와 함께 고비용 저생산, 저효율, 저수익의 1고 3저가 이미 배어있는 시장이다. 누구 하나 이제는 국내에다가 자동차 생산시설은 물 건너 간 지역이라는 것이다. 규제 일변도의 포지티브 정책이 관행처럼 고착화되어 있고 미래를 위한 대처는 남의 일로만 얽혀 있는 형국이다.

미래의 먹거리 중 핵심 비즈니스 모델인 차량 공유모델은 지난 6년간 대치 형국으로 한걸음도 진척시키지 못했다. 정부는 일자리 창출과 미래 비즈니스 모델을 활성화시킨다고 하고 있으나 일선에서 느끼는 흐름은 미세먼지만 느끼고 있다. 현재 미래를 보지 못하면서 과거에 매달려 있는 심각한 수준이라는 것이다. 유연성이 떨어진 주 52시간과 최저임금제에 매달려 스타트업은 꿈도 꾸지 못하는 시장으로 변모하고 있다.

글로벌 자동차 산업은 급격하게 미래를 준비하는데 우리는 과거에 매달려 죽어가고 있다. 국내를 대표하는 현대차그룹도 순혈주의를 포기하고 몸을 섞기 시작했으나 속도를 올려야 하며, 파격적인 변화를 유도해야 하는 숙제를 안고 있다. 여기에 뒤쳐진 미래를 선도하는 연구개발 능력을 키워내야 한다.

해결 방법은 이미 나와 있다. 무엇보다 정부의 바꾸려는 적극적인 의지가 가장 중요한 요소일 것이다. 앞서 언급한 문제를 얼마나 진정성 있게 일선의 목소리를 듣느냐도 중요하다.

국내 자동차 산업은 경제를 지탱하는 주춧돌 역할을 하고 있다. 지금부터라도 문제점 해결을 위한 확고한 의지를 가지고 목숨을 내걸고 투쟁해야 하는 시점이다. 현 정부가 현실을 제대로 직시하고 시장의 목소리를 반영한 실질적인 조치를 다시 한번 기대해본다. 시간이 많이 남지 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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