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박준영 기자
  • 입력 2019.06.06 11:29

군 복무로 인한 질병과 부상, 끝까지 의료지원하는 병역법 개정 추진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4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국가유공자 및 보훈가족 초청 오찬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홈페이지)

[뉴스웍스=박준영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제64회 현충일을 맞아 국가를 위해 희생한 분들과 유족에게 국가의 의무를 다할 것을 약속했다.

문 대통령은 6일 국립서울현충원에서 열린 '제64회 현충일 추념식'에 참석했다.

문 대통령은 기념사를 통해 "나라를 위한 일에 헛된 죽음은 없다. 나라를 위한 희생은 공동체가 함께 책임져야 할 명예로운 일"이라며 "오늘의 우리는 수많은 희생 위에 존재한다. 우리의 보훈은 바로 이 소중한 책임감에서 출발한다"라고 말했다.

보훈은 아픈 역사를 다시는 되풀이하지 않겠다는 다짐이라고 언급한 문 대통령은 "선열들의 고귀한 희생과 헌신에 경의를 표하며 유가족들께 깊은 위로의 말씀을 드린다"고 전했다.

문 대통령은 "애국 앞에 보수와 진보는 없다. 기득권이나 사익이 아니라 국가공동체의 운명을 자신의 운명으로 여기는 마음이 애국이다. 기득권에 매달린다면 보스든 진보든 진짜가 아니다"라며 "보수든 진보든 모든 애국을 존경한다. 이제 사회를 보수와 진보, 이분법으로 나눌 수 있는 시대는 지났다. 극단에 치우치지 않고 상식의 선 안에서 애국을 생각한다면 우리는 통합된 사회로 발전해갈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올해로 100주년을 맞이한 임시정부와 일제와 맞서 싸운 광복군, 한국전쟁 참전용사 등을 언급한 문 대통령은 오는 2022년까지 워싱턴 한국전쟁 기념공원 안에 '추모의 벽'을 건립할 것을 약속했다.

문 대통령은 "어떤 일이 있어도 조국은 나를 기억하고 헌신에 보답할 것이라는 확고한 믿음에 답하는 것이 국가의 의무"라며 "국가를 위해 희생하신 분들과 유족들께 국가의 의무를 다할 것을 약속드린다"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올해 순직 군인을 위한 군인재해보상법 제정 추진과 군 복무로 인한 질병과 부상을 끝까지 의료지원하는 병역법 개정 추진 등을 진행할 계획이다.

해외에 계신 독립유공자의 유해를 고국으로 모셔오는 작업도 진행한다. 중국의 김태연 지사, 미국의 강영각·이재수 지사, 카자흐스탄의 계봉우·황운정 지사와 부인의 유해를 각각 서울현충원과 대전현충원에 안장했다. 홍범도 장군의 유해봉환도 계속 추진한다.

문 대통령은 "국가유공자와 유가족이 자부심을 가질 때 비로소 나라다운 나라"라며 "정부는 국가유공자와 가족의 예우와 복지를 실질화하고 보훈 의료 인프라를 확충하는 노력을 계속하겠다"라고 전했다.

유족이 없는 복무 중 사망자를 국가가 책임지고 직권 등록하는 방안과 국가유공자가 생전에 안장 자격 여부를 확인하는 사전 안장심사제도 도입, 현장 전문가와 일반 시민이 함께하는 '보훈심사 시민참여제도' 법제화 등도 약속했다.

지난 5월 24일 청해부대 소속으로 순직한 고 최종근 하사를 비롯해 국가를 위해 희생된 분들께 애도의 뜻을 표한 문 대통령은 미래로 나아가면서도 과거를 잊지 않아야 함을 재차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우리 자신의 뿌리가 어디에서 왔는지 되새기며 어디로 나아가고 있는지 통찰력을 가지고 바라봐야 한다. 우리의 하늘에는 전몰장병과 순직자의 별들이 영원히 빛날 것"이라며 "우리에게 선열들의 정신이 살아있는 한 대한민국은 미래를 향한 전진을 결코 멈추지 않을 것이다. 모든 국가유공자께 다시 한번 깊은 경의를 표한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