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박명수 기자
  • 입력 2019.06.07 10:21
멕시코 장벽 건설 예정지.

[뉴스웍스=박명수 기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멕시코에 대한 관세부과를 위해 국가비상사태 선포를 계획하고 있다고 미 의회전문매체 더힐이 6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더힐이 입수한 선언문 초안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멕시코가 중미 이민자들의 미국 유입을 막기 위한 효과적인 조치를 취하지 못했다며 새로운 비상사태가 필요하다고 보고 있다.

또 초안에는 2019년 회계연도에 67만5000명이 국경에서 체포되거나 입국 거부 조치됐다는 내용과 멕시코 제품에 대한 관세부과 계획도 들어있다.

더힐은 트럼프 대통령의 국가비상사태 선포 계획은 멕시코 관세부과에 대한 의회의 반대에 대응하기 위한 것이라고 분석했다.

트럼프 대통령이 불법 이민을 막겠다며 멕시코에 대한 관세부과 방침을 밝히자 민주당은 물론 여당인 공화당 내에서도 이를 저지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실제로 국가비상사태가 선포되면 트럼프 대통령과 의회 간 대치가 심화할 것으로 보인다.

민주당 소속 리처드 닐 하원 세입위원장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대통령이 국가비상사태를 선포하고 관세부과를 시도한다면 이를 막기 위한 반대 결의안을 발의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나 트럼프 대통령은 의회가 이런 저지 조치에 나서더라도 거부권을 행사할 가능성이 크다고 더힐은 전망했다.

만약 멕시코 관세 부과를 위한 국가비상사태가 선포되면 이민정책과 관련해 동원되는 두 번째 국가비상사태다. 지난 2월 15일 트럼프 대통령은 멕시코와의 국경 지역에서 발생하고 있는 마약 및 폭력조직의 움직임, 인신매매 등은 미국에 대한 침략이라고 규정하면서 국경지대에 장벽을 건설하기 위해 국가비상사태를 선포했다. 그러나 민주당은 위헌이라며 반대하고 나섰고 비상사태 선포에 대한 효력정지 가처분 신청 등을 제기했다. 그러자 트럼프 대통령은 3월 15일 임기 중 처음으로 거부권을 행사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