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19.06.07 18:34

"긴급복구비는 공공시설물 복구 등에 쓰였을 뿐" 주장
"이재민 주택·자영업자 사업장 복구 위한 정부 지원은 전무"

강원 속초·고성지역 산불피해자 주민들이 7일 청와대 앞에서 집회를 열고 정부와 한전을 싸잡아 비난했다. (사진= 원성훈 기자)
강원 속초·고성지역 산불피해자 주민들이 7일 청와대 앞에서 집회를 열고 정부와 한전을 싸잡아 비난했다. (사진= 원성훈 기자)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지난 4월 4일 발생한 강원 속초·고성지역 산불피해자 주민들이 7일 청와대 앞에서 집회를 열어 "정부는 지금 우리 이재민을 기만하고 있다"며 "특별재난 지역 선포로 긴급복구비 1853억원, 추경예산 940억원을 지원했다고 했지만 뚜껑을 열어보니 그것은 산림복구비, 공공시설물 복구, 대형헬기등을 사는 것에 전부 쓰여졌을 뿐"이라고 비판했다.

산불피해대책위는 이날 성명서에서 "실제로 이재민들의 주택 복구와 자영업자들의 사업장 복구에는 한 푼도 쓸 수 없는 돈일 뿐"이라고 힐난했다. 이어 비대위는 "이재민들을 비롯한 자영업자들은 정부를 철석같이 믿고 재기할 수 있는 그날 만을 손꼽아 기다려 왔다"며 "정부는 언론을 이용해 일반국민들이 우리 이재민들이 수 억원씩의 정부지원금을 받은 것으로 착각하게끔 꼼수를 부리며 홍보를 하고 있다"고 꼬집었다.

아울러 "정부는 국민들이 정성을 모아 기부한 국민성금을 화재피해에 따라 1000만원에서 3000만원씩을 나줘주고 주택복구비 일부를 지원해줬다고 했고, 5월 1일 정부에서 발표한 국민성금중 일부인 2500만원을 중소상공인에게 지급하겠다고 약속을 했지만 40여일이 지난 지금까지 한 푼도 못받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언론을 통해 마치 이재민들에게 다 준거마냥 떠들어대는 정부의 작태에 이재민들은 또 한번 사기당하였고 정부를 원망할 수 밖에 없다"고 덧붙였다.

또한, 비대위는 "국민성금을 무슨 근거로 정부 지원금에 포함시키는 것이냐"면서 "국가적 재난을 일으킨 방화범 한전이 낸 대형산불까지도 이용하려 드는 것이냐"고 정부와 한전을 싸잡아 비난했다.

특히 "정부와 정치권은 이재민과 자영업자들이 수긍할 수 있는 실질적인 지원대책을 세우는 한편, 경찰은 온 국민이 보았던 방화 불꽃을 외면하지 말고 공명정대한 수사결과를 조속히 발표하라"고 촉구했다.

강원 속초·고성지역 산불피해자 주민들이 7일 청와대 앞에서 집회를 열면서 당시 산불로 태워진 차량 앞에서 구호를 외치고 있다. (사진= 원성훈 기자)
강원 속초·고성지역 산불피해자 주민들이 7일 청와대 앞에서 집회를 열면서 당시 산불로 태워진 차량 앞에서 구호를 외치고 있다. (사진= 원성훈 기자)

산불 피해자인 안연화 씨는 "일차 지원분은 국민들이 십시일반으로 모아서 낸 성금에서 주택 당 피해 정도에 따라 1,000만원에서 3,000만원 사이에서 차등지급 됐지만, 지난달 7일 정부가 소상공인들에게 지원하기로 약속한 지원금은 일원 한 푼도 지급되지 않았다"며 "벌써 두달의 기간이 지났는 데 일을 해야 먹고살 수 있는 서민들이 두 달간 손을 놓고 아무 일도 못한 상태에서 저희들은 뭐를 해서 먹고 사느냐"고 울먹였다. 

속초·양양이 지역구인 자유한국당 이양수 의원은 이날 집회현장에 참여해 "강원 속초·고성지역 산불피해 이재민들은 정부만 믿고 기다렸다"면서 "대통령과 총리가 현장을 방문, 걱정하시지 말고 기다리라는 말만 믿고 기다렸는데 결과적으로, 이런 정부 행태는 이재민들을 배신하는 것"이라고 직격탄을 날렸다. 이어 "가구당 1300만원씩 지원하고 정부가 책임을 다했다고 말하고 있는데, 이것에 대해 어느 국민도 인정하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에 더해 "정부가 지금이라도 이재민들이 집을 지을수 있을만큼 지원을 하던지 아니면, 한전으로 하여금 그것을 보상하게 하던지 그렇게 해야 한다"며 "특히 소상공인들에 대해서는 지원책이 너무 없다"고 일갈했다.

더불어 이번 산불진화와 관련해 "사실, 정부가 잘해서 진화가 된 것이 아니라, 밤새 탈 것이 불에 다 탔기 때문"이라며 "아침이 되면서 진화할 것이 없었기 때문에 진화된 것"이라고 일침을 가했다.

마지막으로 이 의원은 "그러나 지역주민들은 이런 사실에 대해 아무말도 하지 않았다"면서 "결국 정부가 그렇게도 자화자찬을 했으면 이제는 보상에 신경을 써서 제대로 보상해줬으면 하는 마음이 간절하다"고 피력했다. 

한편, 산불피해주민 대표자 8명은 이날 청와대 정무비서관실, 자치비서관실, 자영업비서관실의 3개 비서관실 행정관 3명과 면담한 후, 청와대에서 국회로 이동해서 국회 앞에서 다시 집회를 열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