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허운연 기자
  • 입력 2019.06.11 14:36
(사진=픽사베이)
(사진=픽사베이)

[뉴스웍스=허운연 기자] 정부가 연말까지 ‘채소산업발전계획’을 마련하기로 했다.

농림축산식품부는 1인 가구 증가 등 소비경향 변화에 대응하는 채소산업발전방안 논의를 위해 ‘채소산업발전기획단’ 구성·운영한다고 11일 밝혔다.

이번에 구성된 기획단은 생산·소비경향 변화에 따른 신선채소 소비실태를 분석하고 이에 따른 수급안정과 유통구조개선대책을 연말까지 마련할 계획이다.

먼저 1인 가구 증가, 온라인 거래 확대 등에 따른 신선채소 소비 실태와 품목별 구조적 공급과잉 여부 등을 분석한다.

김창환 농촌진흥청 연구사는 “편리함을 추구하는 소비자의 욕구로 신선식품보다는 가공 식재료와 편의식품 등으로 구매형태가 변화하고 있다”며 “신선채소류 소비가 줄고 있다”고 설명했다.

기존 수급안정정책 한계를 분석하고 지자체와 농업인의 자율적 수급조절을 제도화하는 방안도 마련할 계획이다.

이외에도 채소류 가격안정을 위해 생산자가 가격결정에 참여할 수 있는 로컬푸드·공공급식을 확대하고 수요자와 공급자가 고정가격으로 거래하는 유통경로 학대방안도 모색한다.

송정환 신유통연구원 부원장은 “식품기업의 수입 농산물 사용비중이 높은 상황을 감안할 때 생산자와 식품기업 모두에게 이익이 될 수 있도록 국산 농산물의 장기 고정가격 계약 체결 유도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한편, 기획단은 농식품부 차관을 단장으로 삼고 생산·소비경향 분석, 수급안정, 유통구조개선 3개 팀과 자문단으로 구성해 6~8월 동안 한시적으로 운영된다.

이재욱 농식품부 차관은 “보다 근본적이고 체계적인 대안 마련을 위해 현장에서 문제 되는 것을 모두 테이블에 올려놓고 원점에서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