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한재갑 기자
  • 입력 2019.06.13 10:51
안산시청 어린이집 졸업식에 참석한 윤화섭 안산시장이 아동에게 축하 인사를 건네고 있는 모습(사진=안산시)
안산시청 어린이집 졸업식에 참석한 윤화섭 안산시장이 아동에게 축하 인사를 하고 있다.(사진=안산시)

[뉴스웍스=한재갑 기자] 안산시는 2019년 안산시 국민디자인단 지원과제 ‘행복한 다자녀 출산과 육아를 위한 정책 개선’이 행정안전부 공모사업에 선정돼 1억 원을 확보했다고 13일 밝혔다.

특별교부세 공모사업에 선정된 지원과제 ‘행복한 다자녀 출산과 육아를 위한 정책 개선’은 기존 출산정책의 문제점을 검토하고 시민이 함께 대안을 마련해 수요자 중심의 출산 친화 정책 방향을 제시했다.

‘행복한 다자녀 출산과 육아를 위한 정책 개선’ 공모사업은 기존에 안산시에서 시행하고 있는 출산출하용품 지원 사업을 개선하는 것이 주된 내용이다.

공모사업을 통해 출산의 가치를 일깨우는 축하서비스 개선 방안과 현재 여러 부서에서 추진하고 있는 출산지원 정책을 수요자 중심의 분류체계·시각화해 필요한 정보를 쉽게 제공할 수 있도록 콘텐츠를 개발할 계획이다. 아울러 육아에 지친 가정을 위한 힐링 프로그램 개발 등 모두 3개의 세부사업으로 추진될 예정이다.

국민디자인은 정책 수요자인 국민과 공급자인 공무원이 함께 정책 과정 전반에 참여해 공공 서비스를 개발하고 발전시키는 국민참여형 정책모델이다.

안산시 국민디자인에는 출산정책 수요자(다자녀가정의 모), 서비스 디자이너(한양대학교 교수 및 학생), 담당 공무원 등 총 28명으로 구성됐으며, ‘행복한 다자녀 출산과 육아를 위한 정책 개선 프로젝트’에 대한 대학연계형 과제를 정책 디자인하고 있다.

윤화섭 안산시장은 “아이 낳고 키우기 좋은 도시, 우리가족이 행복한 안산시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