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손진석 기자
  • 입력 2019.06.13 15:06

2차전지 음극에 쓰이는 핵심 소재 생산…2022년까지 생산능력 3배 수준 확대

전북 정읍시에 있는 KCFT 공장 전경(사진=SKC)
전북 정읍시에 있는 KCFT 공장 전경(사진=SKC)

[뉴스웍스=손진석 기자] SKC가 전기차 배터리 핵심소재인 동박을 제조하는 글로벌 업체인 케이씨에프테크놀로지스(이하 KCFT)를 인수하며 모빌리티 사업영역에 새로운 성장동력을 장착한다.

13일 오전 SKC는 이사회를 열고 KCFT 지분 100%를 1조2000억원에 인수하기로 결의하고 콜버그 크래비스 로버츠(Kohlberg Kravis Roberts, 이하 KKR)와 주식매매계약(SPA)을 체결했다.

세부실사와 인허가 등의 필요 절차를 빠르게 진행하고 신속하게 인수 작업을 마무리할 계획이다. 이후 KCFT는 SKC의 자회사로 새롭게 출발한다.

동박은 구리를 고도의 공정기술로 얇게 만든 막으로 2차전지 음극에 쓰이는 핵심 소재다. 전지용 동박은 얇을수록 많은 음극 활물질을 채울 수 있어 배터리 고용량화와 경량화에 유리하다.

KCFT는 전세계 배터리 제조사를 주요 고객으로 2차 전지용 동박 제조 세계 최고 기술력을 가진 회사다. 지난달에는 독자기술로 머리카락 1/30 크기인 4.5㎛ 두께의 초극박 동박을 세계 최장 50㎞ 길이 롤로 양산화하는 압도적 기술력을 선보이기도 했다.

2차전지 구성 (사진=SKC)
2차전지 구성 (사진=SKC)

KCFT는 초극박, 고강도 제품 생산이 가능한 유일한 업체로 세계 최고의 생산성을 자랑한다.

동박 시장은 전기차 배터리 수요 증가로 급속히 팽창하고 있는 바, SKC는 2022년까지 생산능력을 3배 수준으로 확대한다.

SKC는 40년 노하우가 담긴 필름 제조기술을 더해 더 얇고 품질이 뛰어난 제품을 개발 및 제공해 고객사들과 함께 성장하겠다는 계획이다.

또한 세부실사 과정에서 KCFT의 지속적인 성장과 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KCFT 구성원의 의견을 존중하고 경청함으로써 SK와의 행복 성장을 극대화한다는 방침이다.

SKC는 2016년 선포한 ‘MARKET INSIGHT’와 기술을 창의적으로 결합하는 ’Global Specialty MARKETER’라는 새로운 비전 아래 진행하고 있는 체질 개선 노력에 미래 성장 핵심 동력을 확보하게 되어 더욱 힘을 받을 예정이다.

이완재 SKC 사장은 “앞으로의 과정에서 SKC와 KCFT의 지속적 성장을 바탕으로 구성원 모두의 행복에 기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면서 “이번 인수를 SKC 딥체인지(Deep Change)의 기폭제로 삼아 기업 가치를 높이고 우리나라 소재산업의 경쟁력 강화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