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허운연 기자
  • 입력 2019.06.13 16:53

소방공무원·민간자원봉사자로 구성…정부, 여름 물놀이 안전 대책 확정
강·계곡 등에 안전시설·장비 확충…7개 해수욕장, 이안류 예측정보 제공

해운대 해수옥장 (사진=픽사베이>
해운대 해수욕장 (사진=픽사베이)

[뉴스웍스=허운연 기자] 본격적인 여름철 물놀이 시기가 찾아왔다. 정부는 물놀이 사고와 인명피해 최소화를 위한 ‘물놀이 안전관리 협업체계’를 구축하기로 했다. 이에 강과 계곡 등에 안전시설과 장비를 확충하고 전국 물놀이 지역에는 ‘119 시민수상구조대’도 편성한다.  

행정안전부 등 관계부처는 13일 ‘여름철 물놀이 안전 종합대책’을 확정했다. 이번 대책은 부처별로 나뉘었던 물놀이 안전관리를 효율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행안부와 해양수산부 등 7개 관계부처가 합동으로 마련했다.

이에 올해 처음으로 관계 부처가 참여한 물놀이 안전 정책협의체를 구성하고 합동점검과 사고예방 홍보 및 교육 등 물놀이 안전정책 전반의 협업체계를 구축하게 된다.

지역별로도 지자체와 관계기관, 민간단체가 협업체계를 구축한다. 안전점검과 물놀이 환경 정비, 예방 캠페인 등 지역 차원에서 안전관리에 나선다.

특히 정부는 물놀이 안전 사고 대비를 위해 총 1202개소의 강과 계곡 물놀이 지역에 구명조끼와 구명환 등의 안전장비를 비치한다. 271개소 해수욕장에는 인명구조선과 구명보트, 수상오토바이를 배치하는 등 안전시설 및 장비를 확충해 물놀이 사고 예방 및 긴급대응에 만전을 기할 방침이다.

또 사고다발지역과 안전사고 우려지역 등 물놀이 위험구역에는 출입금지 경고표지판을 설치하고 취약시간 순찰도 강화한다.

한편, 전국 289개 물놀이 지역에는 소방공무원과 민간자원봉사자로 구성된 ‘119시민수상구조대’를 편성·운영한다.

일선 소방서에서도 사고대응을 위한 구조대 4402명을 편성·운영하고 지자체도 하루 최대 6587명의 안전관리 요원을 배치해 사각지대를 관리한다.

특히 해운대와 대천, 중문, 경포대, 송정, 낙산, 임랑 등 7개 해수욕장에는 실시간 이안류 감시서비스를 설치해 영상 및 문자로 이안류 예측정보를 제공한다.

배진환 행안부 재난협력실장은 “안전한 물놀이는 안전한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국민들도 구명조끼 입기와 같은 안전수칙 준수에 적극적으로 동참해 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