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허운연 기자
  • 입력 2019.06.14 14:16

"지자체 집행실적 목표 달성 촉구…추경 통과 필요"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8일 오후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제204차 대외경제장관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기획재정부)
홍남기 부총리 (사진=기획재정부)

[뉴스웍스=허운연 기자]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14일 “우리 경제의 하방리스크가 확대되고 있다”며 “국회에 제출된 추경 예산안이 조속히 통과돼야 한다”고 밝혔다.

홍 부총리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재정 조기집행 관련 ‘지방자치단체 집행점검회의’를 주재하면서 “최근 우리 경제는 대외여건 악화에 따른 투자·수출 부진 등으로 경기 하방리스크가 확대되고 있다”고 평가했다.

이어 “미중 무역갈등 확대·장기화 가능성 등 불확실성도 매우 높은 상황”이라며 “재정의 적극적 역할과 선제적 대응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한 시기”라고 말했다.

또 “지자체에서도 이러한 우리 경제의 엄중한 상황인식을 공유할 필요가 있다”며 “상반기 남은 2주 동안 재정집행을 세밀하고 철저하게 점검해 당초 계획한 조기집행 목표를 반드시 달성하고 지역의 사업현장에서 재정이 적기에 실집행돼 경기회복의 마중물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적극 협조해 달라”고 지자체에 요청했다.

홍 부총리는 “지자체 집행실적이 부진할 경우 경제 활력을 높이려는 정부 전체의 노력을 크게 약화시킬 수 있다”며 개별 사업별로 집행부진 사유를 파악해 즉시 대응방안을 마련하는 등 보다 철저한 맞춤형 사업관리를 해 달라“고 주문했다.

이어 “지역경제 활성화에 직결되는 생활 SOC사업 관련 예산(8조6000억원)이 전년대비 2조8000억원 증액됐다”며 “관련 부처와 긴밀한 협의를 통해 신속히 집행해 줄 것”을 당부했다.

특히 “지자체 재정의 조기집행과 함께 지난 4월에 국회에 제출된 추경 예산안이 조속히 통과돼 경제활력을 뒷받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