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문봉현 기자
  • 입력 2019.06.14 17:14
이선희 도의원
이선희 도의원

[뉴스웍스=문봉현 기자] 경북도의회 이선희 의원(비례, 자유한국당)은 14일 제309회 제1차 정례회 제3차 본회의 도정질문을 통해 경북의 공공기관 유치를 위한 전담부서 신설, 경북디자인경쟁력 강화, 청도군의 상수도관 교체와 올바른 도시숲 조성방안에 대해 질문하고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이 의원은 “전국 10개 혁신도시에 2019년 3월까지 민간기업 828개가 이전했지만, 김천혁신도시는 26개만 이전하는 데 그쳤다”고 지적하며 전문성을 가진 전담부서 신설과 적극행정제도 도입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이어 “경북이 도비 30억원을 출자한 대구경북디자인센터를 제대로 활용하고 있지 않다”면서 “출자비중이 적은 기관을 경북이 제대로 관리하지 않고 있어 도민의 세금이 낭비되고 있다”고 꼬집었다.

또한 낮은 유수율과 높은 누수율로 지방재정이 새고 있다면서 2017년 청도군의 누수율이 41%로 전국 평균 10.5%의 약 4배에 달한다고 지적했다. 이로 인해 청도군이 매년 10억원이 넘는 재정손실을 입고, 군민의 건강권도 위협받고 있다고 강조하면서, 경상북도의 적극적인 대책을 요구했다.

이와 함께 열섬현상과 미세먼지 감소를 위한 도시숲 조성사업이 지역의 식생과 나무의 생태를 고려하지 않아 제대로 성과내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하고,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이 계획단계부터 참여해 지역 문화와 역사가 함께 하는 관광자원이 되도록 경북의 행·재정적 지원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선희 의원은 “어려운 지역경제를 되살리기 위해 적극적인 행정이 필요한 시기임에도 경북은 소극적 자세로 도민에게 실망감을 안겨주고 있다”면서 “경북의 새로운 도약을 위해 도정질문을 통해 전달된 도민들의 목소리가 적극 수용되기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