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장진혁 기자
  • 입력 2019.06.17 15:30

"국민소환제 포함해 철밥통 국회의원 견제할 장치에 대해 논의 시작할 것"

(사진제공=경실련)
정치개혁공동행동 등 시민사회단체가 17일 서울 종로구 세종문화회관 계단에서 파행 국회 규탄 범시민사회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경실련)

[뉴스웍스=장진혁 기자] 전국 570여개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정치개혁공동행동과 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는 17일 서울 종로구 세종문화회관 계단에서 '국민외면 파행국회, 더 이상은 못참겠다!' 파행 국회 규탄 기자회견을 진행했다.

시민단체들은 "자유한국당이 현행 선거제도로 누리던 부당 이득을 내려놓기 싫어 선거제도 개혁 요구를 끝끝내 외면하더니 이제는 자신의 정치적 잇속을 챙기느라 정상적인 국회 운영까지 훼방을 놓고 있다"고 규탄했다.

이들은 "국민을 외면하고 국회를 부정하는 정당에 더 이상 기회를 줄 수는 없다"면서 여야 정당이 조건 없이 국회를 열 것을 촉구했다.

시민단체들은 이 자리에서 선거제 개혁과 국회 개혁을 촉구하면서 패스트트랙에 올린 선거법 개정안을 후퇴시켜선 안 되며, 이 안을 최저선으로 온전한 연동형 비례제 도입 논의에 최선을 다해줄 것을 주문했다.

국회의원이라면 누구랄 것 없이 그간의 직무유기를 사죄하고 세비 반납이라도 약속하는 것이 마땅하다면서 국회 파행의 책임을 지고 여야 정당이 세비 반납을 스스로 결단하라고 촉구했다.

아울러 국민소환제를 포함해 철밥통 국회의원을 견제할 장치에 대해 범국민적 논의를 시작할 것을 제안했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김경민 한국YMCA전국연맹 사무총장, 서복경 참여연대 의정감시센터소장, 박석운 한국진보연대 상임대표, 이대순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시민권익센터 대표가 참석했고, 자유한국당과 국회에 심판과 경고의 의미를 담아 호루라기를 불고 레드카드를 들어보이는 퍼포먼스를 진행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