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19.06.19 12:01

오신환 "손혜원 청문회와 국정조사를 다시 추진하겠다"

바른미래당 오신환 원내대표가 19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결연한 표정으로 앉아있다. (사진= 원성훈 기자)
바른미래당 오신환 원내대표가 19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결연한 표정으로 앉아있다. (사진= 원성훈 기자)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무소속 손혜원 의원이 부패방지법과 부동산실명법 위반혐의로 불구속 기소되자 야당들은 손 의원을 향해 일제히 '의원직 사퇴'를 촉구했다.

자유한국당 민경욱 대변인은 19일 논평을 통해 "손혜원 부동산 투기, 국정조사만이 답"이라고 말문을 열었다. 이어 "손 의원은 국회의원이라는 우월적 지위를 악용해 부동산 물색·매매계약·세금 직접 납부까지 도맡아 하며 부패의 온상임을 자처했다"며 "돌아온 것은 분노요, 민생파탄 생활고에 시달리는 국민들의 위화감과 낙담뿐이었다"고 진단했다.

특히 "도시재생 계획 보안자료를 무단 취득해 조카, 보좌진 따질 것 없이 차명으로 건물 21채, 토지 26필지를 매입해 투기한 의혹"이라며 "발칙하고 지저분하고 막되었다, 국민 보시기에 참으로 괘씸한 일"이라고 질타했다. 그러면서 "도시개발 '보안자료' 누설, 무단 탈취에 이은 투기행위 착수, 그것만으로도 차고 넘친다"면서 "손혜원 남편의 문화재단(이사장 재직)까지 총동원된 영락없는 투기 부패"라고 규정했다. 아울러 "검찰조사에서 그런 (투기·비리·부패) 사실이 밝혀지면 의원직 내려놓겠다는 것은 손혜원이 더불어민주당 탈당 기자회견 중 밝힌 내용"이라며 "손혜원 의원은 약속대로 의원직을 사퇴하라"고 촉구했다.

바른미래당 오신환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손혜원 의원은 사건이 최초로 보도됐을 당시 검찰 조사를 통해 사실이 밝혀진다면 그 자리에서 국회의원직을 내려놓겠다고 공언했다. 그러나 어제는 검찰 수사가 부실하다며 재판에서 결과가 나오면 전 재산 기부약속을 지키겠다고 말을 바꿨다"며 "국민 앞에 머리 숙여 사과하는 대신 재차, 삼차 허언으로 국민을 우롱하는 것"이라고 꼬집었다. 이어 "참으로 뻔뻔스러운 태도가 아닐 수 없다"며 "국민들이 바라는 것은 재산 기부가 아니다. 정당한 죄 값을 치르는 것이다. 손혜원 의원은 유죄가 확정되면 재산을 기부할 필요가 없다. 처벌을 받으면 되는 것"이라고 일침을 가했다.

아울러 "관련 의혹에 대해 검찰 수사와 별개로 국회 차원의 진상조사가 불가피하다"며 "사건 초기에 제기 됐다가 정치 일정에 밀려 흐지부지 됐던 손혜원 청문회와 국정조사를 다시 추진하겠다"고 강조했다.

앞서 전날 바른미래당 김정화 대변인은 논평에서 "부패한 사람에게 '철면피는 덤'인 모양"이라며 "부동산 투기는 시작일 뿐이다. 부친의 독립유공자 선정 특혜, 국립중앙방물관 학예연구실장 및 학예연구사 추천과 관련한 부당인사개입 의혹 등에 대해서도 수사가 진행 중이다. 가증과 위선이 얼마나 깊을지 상상조차 어렵다"고 일갈했다. 그러면서 "더 이상 의인인 척 위장하지 말고 약속한 대로 국회의원 탈은 벗어라. 벗겨지기 전에."라고 직격탄을 날렸다.
 
민주평화당 홍성문 대변인도 손혜원 의원 비판 흐름에 동참했다. 홍 대변인은 논평에서 "정권 측근의 민낯이 드러났는데, 민주당은 계속 모르쇠로 일관하고 있다"며 "이 모든 일들은 손 의원이 민주당 소속이던 시기에 이뤄졌다. 영부인의 친구가 아니었다면, 실세가 아니었다면 가능하지 않았다"고 비난했다. 이어 "민주당은 최순실은 나쁘고, 손혜원은 착하다고 할 것인가"라고 반문했다.

이에 더해 "손 의원은 그만 가면을 벗고 죄를 고백하기 바란다"며 "척하면 삼천리, 국민은 이미 손 의원이 지난 여름에 한 일을 알고 있다. 손 의원이 계속 결백을 주장하는 것은 국민을 바보 취급하는 것"이라고 규정했다.

마지막으로 "목숨을 내놓으라고는 하지 않겠다"며 "손 의원은 차명이면 전 재산을 국고로 환원하고, 0.001%라도 문제가 나오면 국회의원직을 사퇴하겠다는 본인의 말을 지키기 바란다"고 메스를 가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