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문병도 기자
  • 입력 2019.06.19 13:00

과기정통부, 2019 데이터 플래그십 착수보고회 개최

딥러닝 영상인식을 활용한 지장물 조사 서비스 그림제공=과기정통부
딥러닝 영상인식을 활용한 지장물 조사 서비스 <그림제공=과기정통부>

[뉴스웍스=문병도 기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빅데이터와 지능정보 기술 등을 활용하여 새로운 가치 창출과 국민생활 향상에 기여할 우수사례를 발굴하는 ‘2019년 데이터 플래그십 사업’ 신규과제 10개를 선정하고, 6월 19일 착수보고회를 개최했다. 

데이터 플래그십 사업은 빅데이터 기술을 활용한 혁신적인 비즈니스 모델 개발, 공공이익 실현을 위한 선도과제 발굴 지원 및 이를 통한 사회 전반의 데이터 활용 가치 인식 향상이 목표다.

지난 2월 27일부터 4월 1일까지 실시한 2019 데이터 플래그십 사업 모집에는 총 77개 과제가 접수되어 약 8:1의 경쟁률을 보였으며, 서면평가와 발표평가를 거쳐 최종 10개 과제를 선정했다. 

선정된 과제는 대부분 컨소시엄 형태로 지원하였으며, 공공기관은 기업을, 기업은 공공기관들을 참여시키는 등 데이터 기반의 혁신모델 개발을 위해 민간·공공 분야 간 자연스러운 협력체계가 형성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감정원은 빅데이터 기술을 이용하여 기획부동산 사기를 예방한다는 취지로, 부동산 실거래가와 공시지가 등 부동산 데이터와 공간정보, 부동산 사기범죄 사례 등을 분석하여 토지거래 위험 경보 서비스를 개발, 제공할 방침이다.

한국교통안전공단의 경우, 안전한 버스 운행과 버스 운전자들의 노동 환경 개선 등을 위해 기사정보와 운행정보 등을 활용하여 버스 기사의 실질적인 노동강도를 측정하고, 맞춤형 안전 운전 지원을 위한 쌍방향 교육 서비스를 개발할 예정이다.

KT는 경찰청과 함께 실종사건 발생 시 실종자의 휴대폰이 꺼진 시점의 통신 데이터와 사건 데이터를 활용하여 빅데이터 기반 실종 안전플랫폼을 구축, 실종사건 수사의 초동수사 시간을 단축하는 등 실종 사건 수사의 골든타임을 확보할 계획이다.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는 빅데이터와 인공지능 딥러닝 기술을 활용하여 ‘우리아이 AI 주치의 서비스’를 개발, 아이의 발육상태와 소아비만·발달장애 등에 대한 보다 정확한 예비 판단정보를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데이터 기반 하수관제 최적화(대구환경공단), 교통혼잡 예보(도로교통공단), 농업 가뭄 선제대응체계 구축(경기도), 물류센터의 업무효율화를 위한 AI 현장관리(로지포커스), 예비창업자 상표침해 예방을 위한 유사상표 검색서비스(티쓰리큐), 딥러인 영상인식 기술 활용 지장물 조사서비스(업데이터) 등을 개발·확산할 예정이다.

김정원 과기정통부 인터넷융합정책관은 “모든 분야에서 데이터 활용 역량이 중요해지고 있는 시점에 데이터 플래그십 사업에 선정된 과제들이 향후 국가 데이터 생태계를 선도적으로 이끄는 모범이 될 수 있도록 성공적인 사업수행에 박차를 가해 달라”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