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문병도 기자
  • 입력 2019.06.19 14:15
배우 이제훈이 스페셜 낭독자로 참여해 팬들 뿐만 아니라 일반 독자들에게도 특별한 경험을 선사했다.
배우 이제훈이 네이버 오디오 클립 '노르웨이 숲'의 스페셜 낭독자로 참여하고 있다. <사진제공=네이버>

[뉴스웍스=문병도 기자] 네이버 오디오클립은 민음사와 함께 무라카미 하루키 '노르웨이의 숲'의 한국어판 오디오북을 출시했다.

'상실의 시대'라는 제목으로도 잘 알려진 '노르웨이의 숲'은 한국 출판 사상 최장기 베스트셀러이자 현대 일본 문학을 대표하는 작품이다.

무라카미 하루키의 작품이 국내에서 오디오북으로 만들어지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번 '노르웨이의 숲' 오디오북은 일주일간의 사전 예약 판매 기간을 거쳐 19일 열린 서울국제도서전 민음사 부스 및 네이버 오디오클립을 통해 공개됐다.

이번 오디오북에는 배우 이제훈이 스페셜 낭독자로 참여해 팬들 뿐만 아니라 일반 독자들에게도 특별한 경험을 선사했다.

소설 내의 주요한 문장들을 배우 이제훈이 낭독한 음성과 영상이 스페셜 콘텐츠로 오디오북과 함께 제공된다.

오디오북 본문은 성우 한신과 윤은서가 각각 남성 인물과 여성 인물을 맡아 낭독함으로써, 한 편의 오디오 드라마로 재탄생했다.

오디오북이 공개되기 전 할인된 가격으로 미리 구매할 수 있는 예약 판매 이벤트도 성황리에 진행됐다.

이벤트 기간 동안 총 5500부가 판매됐으며, 특히 이벤트 시작 24시간 만에 1600부 판매를 돌파하며, 오디오북에 대한 원작 팬들의 높은 기대감을 실감하게 했다. 이는 '노르웨이의 숲' 전자책이 일주일 동안 판매된 부수를 뛰어넘는 성과다.

네이버 오디오클립은 지난 7월 말 30권의 오디오북으로 베타서비스를 시작해, 현재는 '노르웨이의 숲'을 펴낸 민음사를 비롯한 31개 출판사와 손잡고 약 8700권의 오디오북을 제공하고 있다.

이는 국내 오디오북 플랫폼 중에선 최대 규모이다. 지난 10개월간 10만명이 넘는 사용자가 오디오클립에서 오디오북을 경험했으며, 누적 판매량은 18만권에 이른다.

네이버는 다양한 출판사와의 협업과 투자를 통해, 아직 시작 단계인 국내 오디오북 시장을 선도하고, 기존의 출판 시장에도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고 있다.

2017년 조성된 300억 규모의 'KTBN-네이버 오디오콘텐츠 펀드'가 대표적이다. 네이버는 이 펀드를 통해 황금가지, 은행나무 등에 투자하며 이들 출판사의 콘텐츠를 오디오북으로 제작했다.

지난 10월에는 오디오북 제작 역량과 네트워크를 가진 '오디언'을 인수해, 종이책에 익숙한 출판사들이 손쉽게 오디오북을 제작하고 유통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이인희 리더는 "양질의 콘텐츠를 가진 출판사와 윈윈할 수 있는 모델을 바탕으로 일상 속 독서의 모습을 조금씩 변화시켜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