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문병도 기자
  • 입력 2019.06.19 18:03

[뉴스웍스=문병도 기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경기 안산, 경남 김해‧진주‧창원, 경북 포항, 충북 청주 등 6개 지역을 강소특구로 지정했다. 

강소특구 모델 도입 후 첫 지정이다.

경기 안산은 면적이 1.73㎢이며 ICT융복합, 부품소재사업에 특화한다. 경남 김해는 면적이 1.12㎢이며 의생명·의료기기에 특화한다. 경남 진주는 면적이 2.17㎢이며 항공우주, 부품·소재에 특화한다.

경남 창원은 면적이 0.63㎢로 지능전기 기반, 기계융합에 특화한다. 경북 포항은 면적이 2.75㎢이며 첨단 신소재에 특화한다. 충북 청주는 면적이 2.20㎢이며 스마트IT, 부품·시스템에 특화한다.

강소특구 모델을 도입한 취지는 기존 5개 연구개발(R&D)특구가 광역 공간을 지정함으로 인하여 미개발지 장기화 및 집적‧연계 효과 저하 등의 한계를 보인 것에 대하여, 기존 방식의 단점을 보완하고 지역의 신규 R&D특구 수요에 대응하기 위함이다.

강소특구에 관심 있는 지방정부와 사전 협의 등을 진행했으며, 4개 광역 시‧도에서 7개 지정 요청 건을 제출했다.

지정 심사를 위해 올해 1월부터 전문가위원회를 운영하여 5개월 간 6차례에 걸쳐 요건 충족 여부와 효과성 등을 검토하고 조정했다. 

과기정통부는 이번에 지정한 6개 강소특구를 공공연구성과의 기술사업화 활성화를 위한 지역의 혁신 거점으로 육성할 계획이다.

지역 혁신의 큰 틀인 ‘자생적 혁신생태계’ 구축을 위해 강소특구는 각 지역의 강점분야를 특화분야로 설정하고, 전략적으로 진흥을 담당할 예정이다.

지역 내 제품 개발, 애로 해결 및 투자 유치 등은 물론, 연구소기업 설립 등 신규 창업을 촉진하여 일자리 창출에 기여할 수 있도록 아낌없는 노력을 기울일 예정이다.

6개 강소특구에서 2024년까지 강소특구를 통한 직‧간접 효과로 1500개 기업 유치, 1만8600명 고용 창출, 9조3000억원 매출 증대 등의 경제적 파급효과가 기대된다.

강소특구를 통해 지역 수월성 극대화와 지역 균형발전 강화라는 2가지 가치를 동시에 추구할 수 있도록 하는 정책운용 방향을 담은 방안이 이번 특구위원회에 보고됐다.

대덕특구를 중심으로 4개 기존특구와 강소특구 간 연계‧협력 구조를 구성하여 하나의 유기적인 체제로 연결함으로써 효과적인 R&D특구 추진체계를 구축할 예정이다.

과기정통부는 강소특구를 중심으로 지역이 자율적인 육성 의지를 가지고 지역 주력 산업의 고도화, 새로운 성장동력 발굴 등 지역 주도의 혁신성장을 추진할 수 있도록 함께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