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19.06.19 18:43

나경원 "우리 정책이 나아가야 할 방향 제시하는 생산적 토론회 돼야"
이인영 "경제실정·국가부채 책임 '낙인' 거두면 받는다"

19일 국회에서 열린 자유한국당 '당대표·최고위원·중진의원 연석회의'에서 나란히 앉아있는 나경원 원내대표(왼쪽)와 황교안 대표가 착잡한 표정을 짓고 있다. (사진= 원성훈 기자)
19일 국회에서 열린 자유한국당 '당대표·최고위원·중진의원 연석회의'에서 나란히 앉아있는 나경원 원내대표(왼쪽)와 황교안 대표가 착잡한 표정을 짓고 있다. (사진= 원성훈 기자)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선거제 공수처법 패스트트랙 지정으로 인한 민주당과 한국당 간의 냉전 상태가 '경제토론회 개최'를 고리로 출구를 찾을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는 19일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관훈클럽 초청 토론회에서 "경제실정, 국가부채의 책임성을 인정하라는 연장선상에서 청문회나 기타 등등을 받으라는 것이 아니라면 얼마든지 객관적 검토할 여지가 충분하다"고 여지를 남겼다.  

더불어민주당은 애초에 제1 야당인 한국당을 제외한 여야 각 정당만의 국회 개원으로 가려했던 자세에서 한발짝 물러선 모양새다.

이에 대해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는 국회 정상화의 명분으로 급속히 부상한 경제토론회와 관련 세가지 조건을 제시했다.

나 원내대표는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 메시지를 통해 "이 정부 경제정책 전반을 책임지는 청와대, 각 부처 책임자들이 반드시 모두 참여하는 토론회가 되어야 할 것"이라며 "일정 등 다른 핑계를 대가며 토론회에 불참한다면 결국 본래 취지에 부합하지 않는 보여주기식 토론회에 그칠 가능성이 크다"고 피력했다. 이것이 나 원내대표가 내건 첫번째 조건이다.

그는 두번째 조건으로 "자료제출과 관련해 성실한 자세를 약속해야 한다"며 "우리가 궁금한 것은 지금 이 정부의 경제정책 수립에 있어 그 근거가 되는 자료와 논리, 통계 등이고 이를 국회가 면밀히 살펴볼 수 있어야 지금까지 경제정책의 기본 구조를 알 수 있다"고 제시했다.

마지막으로는 "토론회를 통해 어느 정도 공감대가 형성되면 이를 정부와 여당은 반드시 적극적으로 수용해야 한다"며 "단순 견해 차이를 확인하고 넘어가는 토론회가 아닌 정말 우리 정책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하는 생산적 의미의 토론회가 되어야 한다고 본다"고 일갈했다.

야당의 한 핵심인사는 이날 본 기자와의 통화에서 "나 원내대표의 이런 정도의 제안이라면 민주당에서 못받을 수준은 아니고, 명칭도 애초에 한국당이 주장했던 경제청문회에서 수위를 낮춘 경제토론회로 바뀌었고 객관적 자료를 토대로 토론회를 갖자는 것이어서 이쯤에서 민주당과 한국당이 합의할 확률이 적잖아 보인다"고 내다봤다.

앞서 지난 17일 국회에서 열린 한국당 최고위원회의에서 나 원내대표는 "상임위별로 논의가 분산되면 종합적인 토론이 어려우니 모두 모여서 A부터 Z까지 종합검진 한번 해보자는 것이 저의 경제청문회 제안"이라며 "형식과 네이밍이 중요한게 아니다"라고 한발 물러선 바 있다.

이런 가운데, 이날 민주당 이 원내대표가 다소 유연한 자세로 한국당의 최근 다소 누그러진 기류에 화답한 셈이어서 국회정상화라는 당면한 고비는 의외로 쉽게 풀릴 수도 있을 전망이다.

특히 이인영 민주당 원내대표가 이날 열린 관훈클럽 초청 토론회에서 '나 원내대표가 제안한 경제 토론회를 수용하는 것이냐'는 질문에 "경제실정이나 국가부채에 대한 책임이라는 낙인을 거둔다고 하면 그럴 수 있다"고 답한 상태여서 그 어느 때보다도 국회정상화 가능성이 높게 점쳐지는 상태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