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손진석 기자
  • 입력 2019.06.19 19:30

최근 자동차를 하나의 ‘스마트 기기’로 인식하는 소비자들이 증가하는 추세

한 고객이 이달 출시 예정인 기아차 K7 프리미어에 적용된 ‘카투홈(Car-to-Home)’ 기능을 체험해 보고 있다. (사진=현대차그룹)
한 고객이 이달 출시 예정인 기아차 K7 프리미어에 적용된 ‘카투홈’ 기능을 체험해 보고 있다. (사진제공=현대차그룹)

[뉴스웍스=손진석 기자] 기아차, 현대차, 제네시스의 커넥티드 카 서비스 국내 누적 가입자 수가 18일 부로 100만명을 넘어섰다.

커넥티드 카는 통신이 적용돼 차량의 내외부가 양방향으로 데이터를 주고받으며 운전자에게 다양하고 유용한 가치를 제공하는 자동차다.

차량이 삶의 중심이 되기 위한 전제 조건이다.

최근 자동차를 하나의 ‘스마트 기기’로 인식하는 소비자들이 늘고 있는 추세를 감안하면 향후 커넥티드 카의 대중화는 더욱 가속화될 전망이다.

현대·기아차는 “국내 100만 가입자 수를 달성할 수 있었던 요인으로 경쟁력 있는 신규 편의 서비스를 지속 추가해 고객 만족도를 크게 높이는 한편, 고객이 쉽게 사용할 수 있는 ‘사용자 환경(UI)’을 개발해 적용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현대·기아차는 2003년 말 국내 최초 텔레매틱스 서비스인 모젠을 출시하면서 처음으로 커넥티드 카 시장에 진출했다.

기아차와 현대차는 2012년부터 유보와 블루링크라는 브랜드로 분리해 운영하기 시작했으며, 2017년에는 제네시스가 제네시스 커넥티드 서비스(GCS)를 선보였다.

유보와 블루링크 론칭과 동시에 선보인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은 스마트폰 앱을 통해 제공되는 커넥티드 카 서비스로 원격 공조 장치 제어를 비롯해 내차 주차위치 확인, 목적지 전송 등의 기능을 스마트폰으로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다.

현대·기아차는 내비게이션 무선(OTA) 업데이트, 실시간 내차 위치공유, 서버 기반 음성인식, 스마트워치 연동, 홈 투 카 등 다양한 편의 기능들을 지속적으로 추가해 왔다.

최근 출시돼 국내 중형차 시장 돌풍을 일으키고 있는 쏘나타에는 블루링크와 연동해 길 안내, 날씨, 뉴스, 운세 등 필요한 정보에 대해 물으면 관련 정보를 찾아 대답해 주는 서비스인 ‘카카오 i 자연어 음성인식 비서 서비스’가 최초로 탑재됐다.

음성명령을 통한 ‘나 추워’, ‘바람 세기 줄여줘’ 등과 같은 공조장치 제어도 가능해 보다 안전하고 편리한 운행 환경을 제공하고 있다.

이 달 새롭게 출시되는 기아차 ‘K7 프리미어’에는 차에서 집안에 설치된 여러 가전 기기들을 제어할 수 있는 ‘카 투 홈’ 기능이 국내 최초로 탑재된다.

올해 말에는 차량 안에서도 주유비, 주차비를 간편하게 결제 할 수 있는 ‘차량 내 간편 결제 서비스’가 추가될 예정이다.

추교웅 현대·기아차 인포테인먼트개발센터 상무는 “통신 기능이 없는 스마트폰을 상상할 수 없듯 앞으로 자동차 역시 초연결성 기반의 커넥티드 카가 우리의 일상에 자리잡게 될 것”이라며 “현대·기아차는 미래 커넥티드 카 시대를 여는데 모든 역량을 집중해 나갈 것이며 이를 기반으로 고객에게 최상의 가치를 제공하겠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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