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허운연 기자
  • 입력 2019.06.20 17:09

[뉴스웍스=허운연 기자] 현재 지능형 사물인터넷은 첨단센서와 인공지능, 빅데이터 등을 접목해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핵심 기술로 부상하고 있다. 정부도 이 같은 혁신기술의 상용화를 위해 규제 개선 등으로 적극 뒷받침하기로 했다.

기획재정부는 지난 18일 제21차 투자지원 카라반을 실시했다고 20일 밝혔다. 이번 카라반은 지능형 사물인터넷 제품·서비스를 도전적으로 개발하고 상용화에 성공했으나 시장 확대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소기업 2개사를 찾아 해외시장 진출, 판로 확대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먼저 이날 방문한 A기업은 쓰레기를 수거하는 기관 또는 업체의 시간과 비용을 절감하기 위해 지능형 폐기물 수거관리 솔루션을 개발했다.

이 솔루션은 쓰레기통에 센서를 설치해 내부적재량 정보를 수집하고 쓰레기 수거차량이 가득 찬 쓰레기통 위주로 수거작업을 할 수 있도록 이동경로를 안내한다.

특히 A기업은 국내기업이 해외시장 진출을 확대할 수 있도록 해외투자자와의 상담(피칭) 기회 확대를 건의했다. 피칭(pitching)은 투자자 앞에서 기획 개발단계의 사업을 공개하고 설명하는 것을 의미한다.

A기업 관계자는 “특색 없이 다수의 기업을 묶어서 다수의 투자자와 만나는 행사를 진행하게 되면 초기 기업들 위주로는 많은 도움을 받겠지만 어느 정도 성장했거나 특이한 영역에 있는 기업들에게는 효과가 낮다”며 “기업들이 주요 투자자들과 독자적인 소통관계를 만들 수 있도록 자율을 부여하고 성과를 내게 하는 방식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정부는 여러 부처·기관이 운영 중인 해외투자 유치 지원 제도를 안내하고 개별기업의 자율적인 해외투자자 발굴을 지원하는 제도 도입을 검토하기로 했다.

이어서 방문한 B기업은 화재 등 재난상황에서 인명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지능형 피난 유도 시스템을 개발했다. 이는 감지기가 각 위치의 고온, 연기 등 위험정보를 감지·전송하고 인공지능 알고리즘으로 실시간 안전대피 경로를 산출한 후 유도등을 통해 대피를 안내하는 기술이다.

B기업은 판로 확대를 위해 자사 제품이 소방용품으로 설치될 수 있도록 관련법령에 따른 승인(소방용품 형식승인)을 요청하고 정부 차원에서의 설치 지원을 건의했다.

B기업 관계자는 “우리가 만든 대피안내기기(가변형 유도등)가 터널에서 사용될 수 있도록 소방용품으로서의 기준에 부합함을 승인해 달라”며 “전통시장에도 가변형 유도등이 설치될 수 있도록 정부가 지원해 달라“고 요청했다.

정부 관계자는 “해당 제품이 현행 소방용품 기준에 부합하는 것으로 보이나 최종 결정은 세부정보를 바탕으로 소방청에서 적극 검토할 예정”이라고 답했다. 또 “전통시장의 경우 중소벤처기업부 예산을 통해 소방 등 안전시설에 대한 설치를 지원하고 있다”며 이를 활용하도록 안내했다.

한편, 성일홍 기재부 혁신성장추진기획단장은 이날 “기업이 개발한 지능형 사물인터넷 제품·서비스의 실증, 시장성 검토, 상용화를 지원할 수 있는 다양한 방안을 강구할 필요가 있다”며 “우리 기업들이 해외시장에 용이하게 진출할 수 있도록 범부처에서 진행 중인 여러 지원프로그램을 업그레이드하고 상용화에 걸림돌이 되는 규제를 개선해 나가겠다”고 약속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