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김순동 기자
  • 입력 2019.06.22 05:35

2년 연속 '수출 6000억 달러' 힘들 듯…수출 7개월 감소 임박
홍남기 부총리·이주열 총재 "대외 여건 더욱 악화…경제 악영향"
靑, 경제타워 투톱 전면 교체…하반기 경제정책방향 조만간 발표

[뉴스웍스=허운연 기자] 정부가 올해 수출 흐름을 ‘상저하고’라고 전망했으나 상반기 마지막 달인 6월에도 반등의 기미를 찾아볼 수 없는 상황이다. 정부가 목표한 ‘2년 연속 수출 6000억 달러’ 달성에도 차질이 생길 것으로 보인다.

22일 관세청에 따르면 6월 1~20일 수출은 272억 달러로 1년 전보다 10.0% 감소했다. 대중국 수출이 부진한 가운데 반도체 수출 하락도 지속됐다.

올해 1월 1일부터 6월 20일까지 전체 수출은 2545억7700만 달러로 전년동기 212억6000만 달러(-7.7%) 줄었다. 이 기간 무역수지 흑자 규모도 147억500만 달러로 102억2400만 달러 축소됐다.

우리나라의 전년동기 대비 월별 수출은 반도체 부진이 본격화된 지난해 12월부터 감소 중이다. 5월까지 6개월 연속 하락한 데 이어 이번 달에도 전망이 어둡다. 4월에는 상품수지 흑자 규모 축소와 외국인 배당 확대 영향으로 경상수지가 84개월 만에 적자를 시현하기도 했다.

정부는 이 같은 수출 감소에 대해 “하반기로 가면서 반도체 업황이 점진적으로 개선되면서 상저하고의 모습을 보일 것”이라는 관측을 내놨다.

다만 미중 무역분쟁이 격화되면서 반도체 수출 회복이 쉽지 않아 하반기에 과연 반등이 가능할지 의구심이 생기고 있다.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는 최근 “미중 무역협상의 6월 타결 가능성이 상당히 낮아졌고 반도체도 좀처럼 회복 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다”며 “경기 회복시점이 기존 예상보다 조금 늦어지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를 하지 않을 수 없다”고 언급했다.

국책연구기관인 KDI도 국내 경기를 석 달째 ‘부진’이라고 평가 중이다. KDI는 이달 발간한 경제동향에서 “수출을 중심으로 경기가 부진한 모습”이라고 진단했다. 

결국 우리나라의 수출 하락은 미중 무역분쟁 확대에 따른 반도체 수출 부진이 주요 원인이다. 6월 1~20일에도 반도체 수출은 전년동기 대비 24.3% 감소했다.

이승우 유진투자증권 연구원은 “미국의 수요와 중국의 공급으로 길들여진 세계 경제의 거대한 서플라이 체인이 균열될 위기에 처했다”며 “수요 기대감은 낮아진 반면 반도체 재고는 과다할 정도로 많다”고 분석했다. [뉴스웍스=김순동 기자] 이어 “현 상황에서 매출 증가율이 재고자산 증가율을 앞지르는 골든 크로스가 나타날 때까지는 적지 않은 시간이 필요할 것“이라며 “적극적 감산이 이뤄지지 않는다면 메모리 업황의 반등 시점은 예상보다 늦어질 수 있다”고 평가했다.

이처럼 반도체 업황회복 시점이 당초 기대보다 뒤로 밀리면서 우리나라 수출 부진 타개도 쉽지 않을 것으로 전망된다. 

지난해 우리나라 수출은 6055억 달러로 사상 최초로 6000억 달러를 돌파했다. 이 가운데 반도체 수출액은 1267억1000만 달러로 최대 실적을 달성했다. 이처럼 우리 수출에서 21%에 달하는 막대한 비중을 차지하는 반도체 업황의 회복이 더딜 경우 수출 타격은 불가피하다.

현대경제연구원도 이달 발간한 ‘2019년 한국 경제 수정 전망’을 통해 “최대 수출시장인 중국 경제의 성장세 둔화 및 글로벌 반도체 단가 하락이 국내 수출경기의 하방 압력으로 작용할 것”이라며 “수출 증가율도 올해 대폭 하락해 마이너스를 기록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일러스트=픽사베이)
(일러스트=픽사베이)

한편, 정부도 이 같은 흐름 속에 하반기 경제 반등에 총력을 기울이는 모습이다. 청와대가 지난 21일 경제 컨트롤 타워인 정책실장과 경제수석을 동시에 교체하는가 하면 기획재정부도 조만간 ‘하반기 경제정책방향’을 발표해 경기 부양에 나설 계획이다.

홍남기 부총리 겸 기재부 장관은 “지난해 말 경제정책방향 발표 당시와 비교하면 대외여건이 더 크게 악화됐다”며 “글로벌 성장세뿐 아니라 세계 교역 증가율도 크게 떨어지면서 우리 경제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진단했다.

이어 “달라진 여건들을 잘 반영해 하반기에 추진해야할 정책을 집중적으로 보강할 것”이라며 “하반기에도 경제활력 제고에 최우선 방점을 두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