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19.06.21 17:26

김부겸 "가덕도 신공항으로 간다면 씻을 수 없는 갈등 남을 것"
주호영 "정치논리로 뒤집히는 정책이 '적폐'…총리는 국민 앞에 사과하라"
평화당 "문 대통령 'PK 편애' 명확…PK신공항으로 가기 위한 수순이냐"

자유한국당 주호영 의원(왼쪽에서 세번째)을 비롯한 대구·경북발전협의회 소속의 21명의 의원들은 21일 오전 국회 정론관 기자회견을 통해 '김해신공항 문제의 총리실 이관 합의'를 성토했다. (사진= 원성훈 기자)
자유한국당 주호영 의원(왼쪽에서 세 번째)을 비롯한 대구·경북발전협의회 소속의 21명의 의원들은 21일 오전 국회 정론관 기자회견을 통해 '김해신공항 문제의 총리실 이관 합의'를 성토했다. (사진= 원성훈 기자)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김현미 국토부장관과 오거돈 부산시장, 송철호 울산시장, 김경수 경남지사는 지난 20일 서울 용산구 국토교통부 서울용산사무소에서 열린 '김해신공항 관련 국토부-지자체 현안사항 논의'에 참석해 김해신공항의 적정성 문제를 총리실에서 논의하고 그 결과에 따르기로 합의한 것이 알려진뒤, 대구·경북지역 의원들은 여야를 막론하고 십자포화를 쏟아부었다.

합의문에는 '동남권 관문공항으로서 김해신공항의 적정성에 대해 총리실에서 논의하기로 하고, 그 검토결과에 따르기로 한다는 사항과 함께 '검토의 시기, 방법 등 세부사항은 총리실 주재로 국토부, 부울경이 함께 논의하여 정하기로 한다'는 문구가 담겼다.

이런 합의는 곧바로 반발을 불러왔다. 대구 수성구갑이 지역구인 더불어민주당 김부겸 의원과 대구 북구을의 같은 당 홍의락 의원은 물론이고, 자유한국당 부산진구을의 이헌승 의원까지 비판에 가세하면서 김해신공항 문제가 자칫 PK(부산·경남)와 TK(대구·경북) 간의 신 지역감정으로 비화될 소지도 적잖다는 관측까지 나온다.

김부겸 의원은 이날 언론 매체와의 통화에서 "김해신공항은 (영남권) 5개 지방자치단체가 합의하고 정부도 동의해 결정된 사안으로, 총리실이 일방적으로 깰 수는 없는 것"이라며 "부·울·경 3개 지자체가 합의를 깼다고 해서 나머지 (대구·경북) 2개 지자체가 그냥 따라가야 하느냐"고 비판했다. 이어 그는 "이걸 깨서 가덕도 신공항으로 간다는 논리는 성립될 수도 없고, 그렇게 되면 엄청난 갈등, 씻을 수 없는 갈등이 남는다"며 "정권이 바뀔 때마다 국책사업이 이런 식으로 표류하게 되면 앞으로 어떻게 믿고 가겠느냐. 정책·행정 안정성에 문제가 생긴다"고 직격탄을 날렸다.

같은 당의 홍의락 의원도 20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사실이라면 어처구니 없는 행동"이라며 "5개 광역단체장의 합의정신은 어디로 갔는가, 최소한 5개 단체장이 다시 만나는 형식적 절차라도 있었어야 말이 되지 않겠는가"라고 일갈했다. 이어 "아무리 어렵고 힘들어도 절차는 절차다. 이런 것을 밀실정치라고 한다. 그들만의 합의 아닌가"라며 "총리실은 제대로 된 절차를 밟아 주기 바란다. 이런 것이 이렇게 작동된다면 정말 쪽 팔리는 일"이라고 일침을 가했다.  

민주평화당의 홍성문 대변인은 21일 논평을 통해 "다시 PK신공항으로 가기 위한 수순이냐"며 "김해공항 확장으로 결론 난 영남권 신공항 문제를 총리실에서 재검토 한다고 한다. PK 신공항 작업의 시동을 건 것 아닌지 하는 의구심을 지울 수 없다"고 꼬집었다. 이어 "김해공항 확장은 10년이 넘도록 논란이 끊이지 않다가 공신력 있는 국제기관의 용역으로 겨우 결론이 난 것"이라며 "총리실은 무슨 근거로 재검토하며, 국토교통부는 무슨 근거로 이를 수용한 것이냐"고 따져 물었다.  

그러면서 "대통령은 금년 들어 PK지역을 다섯 번 방문했다. 지난해 12월부터 세면 일곱 차례나 된다. PK 편애가 손에 잡히는 듯하다"면서 "그래서 영남권 신공항에 대한 총리실 재검토가 PK신공항으로 가기 위한 수순이 아닌지 의심하는 것"이라고 질타했다.

이런 가운데, 자유한국당 이헌승 의원은 21일 성명을 통해 "정치적으로 김해신공항 건설의 원점 재검토를 결정한 국토부 장·차관과 항공정책실장의 사퇴를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합의서에 총리실의 검증 결과에 따른다고 했다고 하더라도 어느 일방이 만족할 수 없는 결론에 이르게 되면 또다른 갈등만 야기될 것이 자명하다"며 "이번 합의를 국토부의 누가 주도했고, 누구의 선택으로 총리실 재검토를 결정했는지 명명백백히 밝혀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TK(대구·경북)의 본산으로 거론되는 대구광역시에서는 그야말로 '난리'가 났다. 더불어민주당 대구광역시당(위원장 남칠우)은 성명서를 통해 "신공항 문제에 대해 대구 경북의 민의를 배제한 어떠한 접근도 결코 받아들일 수 없다"며 "결국 이번 20일 총리실 검증 합의로 인해 지역갈등은 재점화됐고, 대구·경북민은 또 다시 깊은 상처를 받았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지역 갈등을 해소하고 사회통합을 이끌어 나가야 할 총리실이 대구, 경북을 배제하는 모양새로 이 문제를 논의하겠다는 것은 납득하기 어렵다"며 "총리실은 갈등 조정과 사회통합을 위한 자기 역할에 충실해야 한다"고 메스를 가했다.

이뿐만이 아니다. 자유한국당 주호영 의원을 비롯한 대구·경북발전협의회 소속의 21명의 의원들은 21일 오전 국회 정론관 기자회견을 통해 "국제적 공신력을 인정받은 조사단이 1년 넘게 조사 용역 끝에 김해공항 확장을 결론 내렸다"며 "5개 광역단체장과 합의로 이뤄진 국가적 결정을 여당 소속 3개단체장과 국토부 장관이 손바닥 뒤집듯 뒤집었다"고 질책했다. 이어 "선거를 위해 무엇이든 하겠다는 것이냐"라고 반문했다.

주 의원은 "앞으로도 재검증을 요구하면 그때마다 총리실이 다 들어주고 재검증에 나설 것이냐"며 "정치 논리로 뒤집히는 정책이 적폐라는 사실을 명심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마지막으로 그는 "김현미 국토부 장관은 이럴 거면 장관을 사퇴하고 여당으로 돌아가야 한다"며 "국무총리도 국민 앞에 사과해야 한다"고 맹공을 가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