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박명수 기자
  • 입력 2019.06.24 17:33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사진출처=미 백악관 홈페이지)

[뉴스웍스=박명수 기자]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가 자국 내 5G 이동통신망 구축 과정에서 제조사의 국적과 관계없이 '중국산'은 모두 배제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월스트리트저널(WSJ)이 23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사실상 글로벌 기업들의 탈(脫)중국을 요구하고 있어 현실화할 경우 큰 파장이 예상된다.

WSJ은 소식통을 인용해 이같이 보도하면서 "중국에 공장을 둔 노키아, 에릭슨 등 비(非)중국 국적 기업의 장비와 부품도 미국시장에서 퇴출시킬 수 있다는 의미"라고 전했다. 이어 "이러한 움직임이 세계 제조업의 변화를 촉발하고, 미중 긴장관계를 더 부채질할 수 있다"고 분석했다.

미국은 지난달 15일 사이버 안보 위협을 이유로 화웨이 장비의 미국내 사용금지 행정명령을 발동하고 이후 150일간 미국내 정보통신 공급망 현황 조사에 들어갔다. 이 과정에서 이러한 논의가 오가고 있는 것이다.

소식통은 백악관에서 통신장비업체들에게 라우터와 스위치, 소프트웨어 등 미국으로 반입되는 수출 장비를 중국 외 다른 국가에서 개발 및 제작할 수 있는지 문의하고 있다고 전했다.

아직 이 방안은 아직 논의 초기이며 비공식적 단계이다. 미 정부는 오는 10월 중 최종 판단을 내릴 예정이다.

화웨이에 이어 중국산 5G 장비의 전면금지까지 시행되면 중국에 생산시설을 둔 핀란드의 노키아나 스웨덴 에릭슨 등에게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이들은 사실상 중국 생산을 포기하지 않으면 미국 시장을 포기해야 하는 양자택일의 기로에 놓이게 된다.

시티그룹에 따르면 세계 2위 통신장비업체 노키아는 전체 생산 시설의 약 10%, 스웨덴 에릭슨은 약 45%를 중국에 두고 있다. 미 정보통신 장비 및 관련 서비스, 인프라 등의 매출은 연간 2500억달러(약 290조원)로 전 세계 최대 시장을 형성하고 있다.

WSJ는 "이 방안은 미국 업체에 장비를 팔아 온 회사들이 미 기업과 거래를 계속하려면 중국 밖으로 공장을 옮겨야 한다는 압박이 될 수 있다"고 전했다.

WSJ의 보도에 백악관은 사실 확인을 거부했다. 다만 백악관 관계자는 "4차 산업혁명은 오늘날 만들어진 정보통신 네트워크 위에서 벌어질 것"이라면서 "신뢰할 수 있는 네트워크가 그만큼 중요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