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허운연 기자
  • 입력 2019.06.25 16:12
(자료=한국은행)
(자료=한국은행)

[뉴스웍스=허운연 기자] 올해 1~5월 중 소비자물가 상승률(전년동기대비)이 0.6% 수준으로 지난해 하반기 1.7%에 비해 크게 낮아졌다. 당분간 낮은 수준을 이어갈 전망이다.

한국은행은 25일 물가안정목표 운영상황을 점검하고 “상반기 중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0.6% 내외로 추정된다”며 “1~5월 중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물가안정목표 2.0%를 크게 하회했다”고 밝혔다.

다만 “주요 물가안정목표제 채택 국가도 2019년 들어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지난해 하반기에 비해 하락했다”며 “상당수 국가가 물가안정목표를 하회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한은에 따르면 상품물가의 경우 공업제품(석유류제외) 가격 상승률이 소폭 높아졌으나 석유류 및 농축수산물 가격은 오름세가 크게 둔화됐다. 서비스물가도 집세와 공공 및 개인 서비스가격 상승률이 모두 축소됐다.

올해 들어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크게 둔화된 것은 수요측 물가 상승압력이 약화된 가운데 국제유가 및 농축산물가격 등 공급측 요인과 복지정책 강화에 따른 물가 하방압력이 증대된 데 주로 기인한다.

해외요인을 보면 먼저 국내 석유류가격에 직접 영향을 주는 원유 수입물가(원화기준)의 올해 1~5월 중 상승률이 5.3%로 지난해 하반기(29.7%)에 비해 상당폭 둔화됐다.

또 국내 공업제품가격 등에 간접적으로 파급되는 비에너지 수입물가는 2.4% 올라 지난해 하반기(2.6%)와 비슷했다. 국제 상품가격 상승률이 축소됐으나 원달러 환율이 크게 오르면서 전분기 수준을 유지했다.

국내요인을 살펴보면 수요 측면에서는 설비투자와 건설투자가 감소하는 가운데 소비 증가세가 둔화되는 등 수요압력이 약화됐다.

비용 측면에서는 올해 1분기중 전산업 임금상승률이 지난해 하반기보다 낮아졌으나 음식숙박업 등 개인서비스 관련 업종의 임금상승률은 예년에 비해 높은 오름세를 지속했다.

기타요인을 들여다보면 농축수산물가격은 올 들어 양호한 기상여건, 사육두수 증가 등으로 공급이 늘면서 오름폭이 크게 축소됐다. 겨울철 기상여건이 호조를 보이면서 채소 등 농산물 공급여건이 개선됐다. 이에 1~5월중 농축수산물가격 상승률은 0.5%로 예년평균(2010~2018년중 3.4%)을 크게 하회했다.

정부정책 측면에서는 교육·의료·통신 관련 복지정책 강화, 일부 간접세 인하 조치 등이 물가 하락요인으로 작용했다. 무상교육·무상급식 확대, 건강보험 보장성 강화, 휴대폰 저가요금제 시행 등 가계생계비 절감 정책이 폭넓게 시행됐고 내수 진작을 위해 유류세와 승용차 개별소비세도 한시적으로 인하됐다. 반면 택시 및 시외·고속버스 등 일부 공공요금 인상은 물가 상승요인으로 작용했다.

한은 관계자는 “최근 물가동향 및 물가여건을 감안해 보면 올해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지난 4월 전망치를 하회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이는 수요 측면에서의 물가 상승압력이 약해진 가운데 공급측 요인과 정부정책 측면에서 물가 하방압력이 지속되고 있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다만 “그동안 높아진 환율과 서비스업 임금상승세 등은 물가 상승요인으로 잠재한다”며 “내년 이후를 보면 기조적 인플레이션이 현재의 물가 상승률보다 높은 1%대 초중반 수준이고 일시적 공급충격에 따른 물가 하방압력도 줄어들 것으로 보여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점차 높아질 것으로 전망되나 목표수준으로 수렴하는 속도는 당초 예상에 비해 완만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또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당분간 낮은 수준을 지속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중기적 시계에서 목표수준에 수렴될 수 있도록 통화정책의 완화기조를 유지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