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문병도 기자
  • 입력 2019.06.27 10:30

[뉴스웍스=문병도 기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27일 서울 강남역에서 실증 중인 '지하역사 공조시스템 지능화 프로젝트'의 주요 성과를 시민들이 직접 느낄 수 있는 ‘미세먼지 성과 체험존’을 개소한다.

개소식에는 과기정통부 민원기 제2차관을 비롯하여 국가기후환경회의 안병옥 운영위원장, 한국정보화진흥원, 서울교통공사 등 유관기관, 부산 철도공사 등 수요기관, 참여기업 등 관계자 30여명이 참석했다. 

과기정통부는 2018년부터 서울교통공사, 디에이피 등 정보통신기술(ICT) 기업 등과 함께 인공지능(AI) 기술을 활용하여 강남역의 미세먼지를 저감하기 위한「지하역사 공조시스템 지능화 프로젝트」를 추진 중이다.

강남역은 1일 평균 유동인구가 20만 명에 이르러 많은 미세먼지가 발생함에도 불구하고 효과적인 정화장치 부족, 노후화된 공조 설비 등으로 미세먼지에 대한 효과적인 대응이 어려웠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고성능 사물인터넷(IoT) 측정기 6대를 승강장, 대합실 등에 설치해 미세먼지, 일산화탄소(CO), 이산화탄소(CO2), 온도, 습도, 대기압, 유동인구 등 각종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측정ㆍ분석하여 미세먼지가 발생하고 확산되는 경로를 정확하게 예측하고, 이 데이터를 바탕으로 본 사업을 위해 개발된 고성능 미세먼지 저감장치 20여대와 지하역사내 전체 공기를 정화하는 공조시설을 자동으로 제어하는 지능화 시스템을 개발·적용하고 있다.

강남역의 미세먼지 수준을 지능화 시스템을 운영하기 이전 보다 최대 40%정도 저감하고도 연간 운영비를 최대 2500만원 가량 절감하는 성과를 거두었다.

과기정통부는 이 시스템을 빅데이터에 기반한 딥러닝을 통해 더욱 고도화하는 한편, 관계부처 및 유관기관과의 협력을 통해 다른 지하 역사에도 관련 시스템을 확산하는 방안을 수립할 계획이다.

민원기 제2차관은 “70∼80년도에 건설된 인프라가 급속하게 노후화되고 있어 많은 문제점이 야기되는 상황에서 지능정보기술은 좋은 대안이 될 수 있다”라며 “과기정통부는 국가 인프라 지능화를 위해 5세대(5G) 이동통신, 인공지능(AI) 등 ICT기술을 적극 활용하여 노후화된 인프라를 혁신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