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박준영 기자
  • 입력 2019.06.27 17:51

[뉴스웍스=박준영 기자] 방송통신위원회는 27일 주요 재난방송 의무 방송사업자를 대상으로 '재난방송의 신속성과 신뢰성 제고를 위한 대책'을 안내하는 설명회를 개최했다. 

이번 설명회는 지난 5월 14일 정부 부처 합동으로 발표한 재난방송의 신속성과 신뢰성 제고를 위한 대책과 관련해 방송사업자들의 이해를 돕고 개선 대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한 협조를 당부하기 위해 마련됐다.

지난 4월 강원도 산불부터 시작하여 헝가리 유람선 사고, 지역 호우경보 발생 등 크고 작은 재난상황이 발생하였고 방송사는 비교적 신속한 재난방송을 했으나 그간 장애인 등 취약계층을 위한 수어방송, 외국인을 위한 영어자막 방송, 재난상황의 실질적인 정보제공 등이 미흡했다는 지적을 받았다.

설명회에서는 재난방송 요청주체 명확화, 재난방송 실시기준 보완, 재난정보 협업시스템 구축, 취약계층을 위한 정보제공 강화 등의 재난방송 개선 대책의 주요 내용을 상세히 설명하고 방송사업자들의 질의응답과 애로사항을 포함한 의견수렴 등이 이루어졌다.

방송통신위원회는 방송사업자에 재난방송 개선대책을 통해 국민들의 생명과 안전을 방송의 최우선 가치로 삼아 재난 발생 시 신속하고 정확한 재난방송을 실시하도록 노력해 줄 것을 요청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