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19.06.28 11:42

문재인 "그렇기에 비핵화 문제 해결되야한다"
시 주석 "김정은, 한국과 화해 협력 추진할 용의 있어…한반도에서 대화 추세는 변하지 않을 것"

 

문재인 대통령이 27일 오사카 웨스틴호텔에서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악수하고 있다.(사진출처=KTV)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한국과 중국간 갈등의 원인으로 작용하고 있는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문제가 다시 표면화됐다. 

27일 오후 시진핑 중국주석은 오사카 웨스틴호텔에서 열린 문 대통령과의 양자회담에서 사드의 한반도 배치 문제와 관련, "해결 방안들이 (한국에서) 검토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고 청와대 관계자가 전했다. 

이에대해 문 대통령은 ”그렇기 때문에 비핵화 문제가 해결돼야 한다”고 대답했다. 이에대해 청와대 관계자는 "비핵화가 선행돼야 사드 문제가 풀린다는 선후 문제는 아니고 연동될 수 있다는 정도의 발언"이라고 설명했다.

시 주석이 공식적인 자리에서 사드 문제를 꺼낸 것은 2017년 12월 14일 베이징에서 열린 문 대통령과의 한중 정상회담 이후 1년6개월여 만이다. 문 대통령이 경북 성주의 주한미군 기지에 사드 발사대 4기 추가 배치를 결정하면서 한중 간 갈등이 최고조에 달했던 시점이었다. 그이후에도 중국은 사드를 미국의 군사적 견제 수단이라는 판단을 유지한채 '한중관계 최대 장애물'이라며 철수를 압박하는 기조에서 물러나지 않고 있다.  

이날 회담에서 양국 정상은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 정착을 위한 협력 증진 방안, 정상급 포함 한·중 고위급 교류 활성화, 양국 간 실질 협력 증진 방안 등을 중심으로 논의를 가졌다. 문 대통령은 "시 주석과 김정은 위원장과의 회담, 북미 친서 교환 등은 북미대화의 모멘텀을 높였다고 생각한다"며 "북미 간 조속한 대화가 이뤄지길 희망한다"고 말했다. 

고민정 대변인은 시 주석이 최근 방북 이후 김정은 위원장과의 만난 결과를 문 대통령에게 전했다. 김 위원장은 비핵화에 대한 의지는 변함이 없으며 새로운 전략적 노선에 따른 경제 발전과 민생 개선을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외부환경이 개선되길 희망한다는 입장을 피력했다. 또 대화를 통해 이 문제를 풀고 싶고 인내심을 유지해 조속히 합리적 방안이 모색되길 희망하며 한국과 화해 협력을 추진할 용의가 있으며 한반도에서의 대화 추세는 변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대해 문 대통령은 시 주석에게 “지난주 취임 후 처음으로 북한을 방문하고 김 위원장과 회담하는 등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를 위한 건설적 역할과 기여에 감사한다”고 말했다. 

시 주석은 “우리 양국이 손잡으면 많은 일을 해낼 수 있다”며 “중국은 한국과 양국 관계가 끊임없이 발전하는 것을 추진하고, 한반도와 이 지역 평화와 안전 유지에 기여할 것”이라고 화답했다. 양 정상은 시 주석의 한국 방문을 외교 채널을 통해 협의하기로 했다.

미세먼지 등 환경문제에 대해 양 정상은 의견을 교환했다. 시 주석은 "현재 중국은 환경보호에 대해서 10배의 노력을 기울고 있다"며 "앞으로도 적극 협력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이에대해 문 대통령은 "한중 양 국민 모두 이 문제를 심각하게 생각하고 있으니 양 정부가 함께 협력하는 모습을 보이는 것만으로도 긍정적 영향을 줄 수 있을 것"이라고 화답했다. 이어 "중국은 앞선 경험과 기술이 있는 만큼 미세먼지 해결에 함께 협력해 나가자"고 말했다.

이어 한중 FTA 후속 협상과 관련, 문 대통령은 "양국 간 경제 협력에 제도적 기반을 한층 강화하는 기회인만큼 양국 간 지속적 협력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국은 대외의존도가 큰 나라인 만큼 다자주의, 개방주의 무역체제에 대해 적극 지지한다고 밝혔다. 

미·중 무역 갈등과 관련, 시 주석은 " 다자무역은 양국의 이익뿐만 아니라 세계 이익과 직결되어 있는 것이므로 일시적 타결이 아니라 이러한 원칙 아래 긴밀히 협의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원론적인 입장을 얘기했다고 청와대는 전했다. 중국 언론들은 한·중 협력에 외부 압력이 있어서는 안된다는 취지로 시 주석이 말했다고 보도했다. 

미중 갈등의 또 다른 이슈인 '5G(5세대이동통신)'도 논의됐다. 미국은 중국의 5G 통신장비업체 화웨이 장비를 도입하지 말라며 우리 정부에 '反화웨이' 전선에 동참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청와대 관계자는 "시 주석은 '5G'와 관련해 원론적인 이야기를 했고, 문 대통령은 이를 청취하며 특별한 답은 없었다"고 말했다. 다만 문 대통령은 "미국과 중국은 한국에게 1, 2위 교역국으로 모두 중요하다"며 "어느 한 나라를 선택해야 하는 상황에 이르지 않기 바라고, 원만히 해결되길 희망한다"고 밝혔다.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숙 여사가 27일 저녁 재일동포 간담회에 참석,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출처=청와대 홈페이지)

문 대통령은 이날 저녁 재일동포 400여명을 초청, 만찬 겸 간담회를 가졌다. 오사카에서 열리는 대통령 주관 동포간담회는 8년 만이며, 대통령이 오사카에서 숙박한 것은 1998년 김대중 대통령 이래 21년 만이다.

문 대통령은 "양국 정부와 시민단체가 힘을 모아 우토로 주민들을 위한 주택을 건설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오사카 인근에는 식민지시대 강제징용 조선인 집단숙소였던 우토로 마을이 있다. 한·일관계가 대법원 강제징용 배상 판결로 교착상태에 빠져있는 상황에서 원만히 해결됐던 우토로 사례로 일본 정부에 메시지를 던진 것으로  해석된다.

문 대통령은 "해외 순방 때 많은 동포들을 만났지만, 오늘은 그 어느 때보다 각별한 마음이 크다"며 "때로는 차별을 견디며 살아온 지난 세월, 짐작만으로 아픔이 느껴진다"고 말했다. 이어 "재일동포는 조국의 운명과 한시도 떨어져 살지 않았다"며 "동포 여러분은 경제발전의 든든한 버팀목이 되어주셨을 뿐 아니라 대한민국의 민주화에도 희생과 헌신으로 함께하셨다”고 사의를 표했다.

문 대통령은 "이제 여러분에게 진정으로 보답하는 길은 대한민국을 자랑스러운 나라로 만드는 것"이라며 "삶 속에서 힘이 되는 조국이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