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박명수 기자
  • 입력 2019.06.28 15:20
이란 국기. (사진출처=픽사베이)

[뉴스웍스=박명수 기자] 이란이 북한처럼 핵확산금지조약(NPT)에서 탈퇴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유럽이 미국의 대이란 경제제재 복원에 동참하면 북한과 같은 핵 개발 노선을 택하겠다는 것이다.

27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WSJ)에 따르면 이란의 한 관리는 이날 오스트리아 빈에서 기자들에게 "유럽이 유엔안전보장이사회를 통해 미국처럼 경제제재 복원(스냅백) 절차를 진행하면 이란은 북한이 했던 것처럼 신속하게 NPT를 탈퇴할 것이다"고 말했다.

그러나 이 관리는 "NPT에서 나가는 것이 즉각 실행되지는 않을 것"이라면서 "이는 3개월 전에 미리 통지해야 할 필요가 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이어 그는 "만약 3개월 전 탈퇴 통지 절차를 밟더라도 외교를 통한 해결 기회가 남아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번 NPT 탈퇴 가능성 언급은 오는 28일 빈에서 열리는 이란핵합의 당사국 회의를 하루 앞두고 나왔다. 회의에는 이 합의에서 탈퇴한 미국을 제외하고 프랑스, 독일, 영국, 중국, 러시아, 이란 등 서명국의 고위급 대표가 참석한다.

북한은 2003년 1월 NPT를 탈퇴한 뒤 자체 핵 개발 프로그램을 가동해 왔다. 이란은 1970년 NPT를 비준했다.

WSJ는 “이란이 NPT를 떠난다는 것은 이란 핵 프로그램에 대한 국제적 감시 종료를 뜻한다”면서 "이란의 계획이 현실화할 경우 국제사회에 큰 충격이 올 수 있다"고 내다봤다. 다만 아직은 협상용 카드 성격이 짙다고 분석했다.

이밖에 이 관리는 "이란핵합의 당사국 회의를 통해 1년 전 미국의 제재 발효 이전 수준의 석유 판매를 되살려내기를 희망하고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