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박준영 기자
  • 입력 2019.07.01 14:07
삼성전자 반도체 생산라인에서 한 직원이 설계 모니터를 살펴보고 있다. <사진제공=삼성전자>
삼성전자 반도체 생산라인에서 한 직원이 설계 모니터를 살펴보고 있다. (사진제공=삼성전자)

[뉴스웍스=박준영 기자] 일본 정부가 디스플레이와 반도체 제조에 필요한 3개 품목에 대한 우리나라 수출 규제를 진행한다는 소식이 알려졌다. 이에 대해 삼성전자와 LG전자는 대책을 마련해 소재 수급에 문제없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일본 경제산업성은 1일 한국 수출 관리 규정을 개정해 TV와 스마트폰의 유기 EL 디스플레이에 사용되는 플루오린 폴리이미드, 반도체 기반 제작 때 사용하는 감광제 '리지스트', 반도체 세정에 필요한 '에칭가스' 등 세 품목의 수출 규제를 오는 4일부터 시행한다고 발표했다.

이전까지 일본은 한국을 안전보장상 우호국으로 인정해 지난 2004년 '백색 국가'로 지정했다. 백색 국가는 첨단재료 등을 수출할 때 허가신청이 면제되며, 미국과 영국 등 27개국이 지정되어 있다.

규제가 시행되면 우리나라는 개별 건마다 수출허가 신청을 요구해야 한다. 신청 및 심사까지 걸리는 시간은 90일 정도 걸리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규제에 대해 삼성과 LG 역시 상황을 예의주시하고 있다. 세계 최고 수준의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제품을 생산하는 삼성과 LG이기에 일본의 이번 조치는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업계  관계자는 "정부 차원의 일이라 가타부타 말하기 어렵고 규제가 정확히 어떻게 진행될지 예의 주시 중"이라며 "발표만 보면 해당 품목을 수출할 때 한 단계 거쳐서 진행한다고 하는데 정확히 어떻게 진행될 지 현재로서는 알 수 없다. 최대한 소재 수급에 문제없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LG디스플레이 관계자는 "이미 일본 외에 다른 공급처를 확보하긴 했지만 해당 품목들이 워낙 중요한 소재인만큼 대책 마련에 돌입했다"라며 "최대한 빠르게 대처해 제품 공급에 문제없도록 할 것"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