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19.07.01 14:40

"한국당 국회 복귀 조건으로 심상정 희생양 됐다" 반발
'여야4당 개혁공조' 고리로 민주당 압박

정의당 심상정 의원이 지난달 13일 국회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정의당 당대표 <b>선거</b>에 출마하겠다고 공식선언하고 있다. (사진= 원성훈 기자)
정의당 심상정 의원이 지난달 13일 국회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정의당 당대표 선거에 출마하겠다고 공식선언하고 있다. (사진= 원성훈 기자)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정의당의 정호진 대변인은 1일 국회정론관 기자회견을 통해 "심상정 정개특위 위원장이 자유한국당의 국회 복귀 조건으로 희생양이 됐다"고 분개했다.

정의당의 이 같은 반응은, 앞서 지난달 28일 여야 3당 원내대표 회동 이후 민주당, 한국당, 바른미래당 3당 합의를 통해 국회 정개특위 및 사개특위의 위원장을 교섭단체가 맡되, 의석수 순위에 따라 1개씩 맡기로 합의하면서 불거졌다. 여야 3당의 합의안대로라면 정개특위와 사개특위는 사실상 민주당과 한국당이 각각 위원장을 맡게되는 결과가 되기 때문이다.

이에 그동안 국회 정개특위 위원장을 맡고 있었던 정의당의 심상정 의원과 정의당은 "사전협의 없이 일방적으로 해고 당한 것"이라고 반발했다. "여야 3당 간의 합의는 별론으로 하더라도 적어도 정치도의상 집권당인 더불어민주당의 이인영 원내대표가 이런 합의가 있기 전에 미리 심상정 정개특위 위원장에게 사전 양해를 구하는 과정이 있었어야 한다"는 게 여의도 정가의 대체적 의견이다.

이런 가운데, 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는 이날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정개특위원장 교체가 불가피하다는 뜻을 사전에 정의당에 알렸느냐'는 질문에 "사전에 교감했던 내용과 반응이 달라서 저로서도 난감하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서로 오해가 발생하고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그 문제는 추후에 말씀드리겠다"고 말을 아꼈다.

이런 까닭에 정호진 대변인이 정의당의 입장을 기자회견을 통해 내놓은 것으로 읽혀진다. 정 대변인은 이날 "자유한국당의 84일만의 국회 복귀 이유가 우리당 심상정 정개특위 위원장의 퇴출이라는 사실은, 정치개혁을 진두지휘한 심상정 의원이 자유한국당에 얼마나 두려운 존재인지를 새삼 국민께 각인시켰다"며 "당사자인 심상정 정개특위 위원장에게 사전 교감과 협의도 없는 일방적인 해고통보다. 천신만고 끝에 개혁입법 패스스트랙 열차가 여야4당 공조로 이뤄진 사실을 생각한다면 배신이라 해도 무방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그런데 오늘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가 심상정 정개특위위원장 일방적인 해고통보와 관련해, 사전에 교감했다는 취지의 발언을 했다"며 "집권여당 원내대표가 사실무근의 발언을 버젓이 했다는 것에 또다시 유감"이라고 꼬집었다.

아울러 "도대체 누구와 사전교감을 했는지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는 밝혀야 한다. 사실이라면 밝히지 못할 이유가 없다"며 "사실과 다른 이인영 원내대표는 무책임한 발언은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와 밀실합의를 모면코자 하는 물타기에 지나지 않는다"고 질타했다.

특히 "아무리 목마른다 해서 구정물을 마시지는 않는다. 설혹 실수로 마셨더라도 토해내는 것이 상식"이라며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는 무책임한 물타기를 할 때가 아니다"라고 직격탄을 날렸다.

또한, "패스트트랙 열차에 태워진 선거제도 개혁 법안이 안전하게 종착역에 도착시킬 수 있도록 어떤 대책을 갖고 있는지부터 말해야 한다"며 "여야4당 개혁공조를 선택할 것인지 아니면 자유한국당과 거대양당 기득권 담합으로 개혁공조를 와해할 것인지 답해야 한다"고 압박했다.

이처럼 정의당이 민주당에 대해 날을 세우자, 야당의 한 핵심관계자는 이날 기자와의 만남에서 "지금 이 상태로 간다면 적어도 민주당과 정의당이 내년 총선에서 연대하기는 어려워진 것 아니냐"며 "여차하면 패스트트랙 지정이 물거품이 되고 현행 방식으로 내년 총선을 치르게될지도 모른다"고 전망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