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19.07.02 11:43

'깨끗한 수돗물'에서 '건강한 수돗물'로 패러다임 전환 촉구… '노후관에 대한 획기적 대처'도 주문
조원철 "수압 변화, 단수·배수작업으로 수질 악화부분 제거 필요…시공감리자에게 감리의사결정권 주고 무한책임 지게 해야"

2일 국회에서 열린 자유한국당 원내대책회의에서 나경원 원내대표(가운데)가 발언하고 있다. 한국당은 이 회의 직후 당 정책위원회 주최로 '붉은 수돗물'관련 토론회를 열었다. (사진= 원성훈 기자)
2일 국회에서 열린 자유한국당 원내대책회의에서 나경원 원내대표(가운데)가 발언하고 있다. 한국당은 이 회의 직후 당 정책위원회 주최로 '붉은 수돗물'관련 토론회를 열었다. (사진= 원성훈 기자)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자유한국당 정책위원회는 최근에 불거진 '붉은 수돗물 사태'와 관련해 '국민은 불안합니다'라는 토론회를 2일 국회에서 개최했다.

이 토론회에서 한국스마트워터그리드학회 회장인 최계운 인천대 교수는 "인천광역시 서구의 수돗물 문제는 2019년 6월 30일 현재까지 현재진행형"이라고 말문을 열었다. 이어 "이번 사태에서 검암동과 단하동 등이 가장 먼저 피해를 당했는데 이는 이들 지역에 매설된 급수관로가 여러 곳에서 송수관로에 직결돼 있어, 탈리된 불순물을 포함된 수돗물이 배수지에서의 저류 없이 그대로 소비자에게 공급되었기 때문"이라고 진단했다. 

그러면서 "이러한 사고가 발생되고 곳곳에서 민원이 발생하면서 인천시 상수도사업본부에서는 다시 공촌정수장 가동에 들어가 공촌정수장 계통에 수돗물을 공급하기 시작했으며, 이때 정수지 및 배수지나 관내에 저류되어 있던 불순물이 포함된 수돗물이 관말로 이동하면서 영종도지역에 오염된 수돗물이 공급되기 시작했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환경부나 인천광역시에서는 이번 사태의 직접적인 원인을 수계전환을 하면서 역류하는 수류의 적정 유속을 제대로 유지하지 못해서 발생된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한 "환경부의 발표에 의하면, 수계전환시 노후관로내 유속은 노후관로내 불순물이 떨어지지 않을 정도의 유속으로 운영하도록 돼 있는데, 이를 제대로 지키지 않음으로 발생된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면서 "그러나, 이와 같이 장기간에 걸친 붉은 수돗물 사태는 단순히 운영자의 운영 잘못만으로 발생되었다고 보기에는 지나치다고 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에 더해 "수돗물을 공급하는 각종 시설과 관망에 대한 구조적인 문제와 아울러, 관계규정을 제대로 마련하지 못한 제도상의 문제도 함께 있기 때문"이라고 덧붙였다. 

그는 "앞으로 이와 같이 전국적으로 재발할 수 있는 사태를 철저하게 방지하고 더 나은 수돗물 서비스를 소비자에게 제공하기 위해선 다음과 같은 대책이 요망된다"며 다섯가지 대책을 제시했다.

첫째로, "환경부가 수돗물 공급에 대한 패러다임을 획기적으로 바꾸어 나가야 한다"며 "수돗물 공급 목표를 현재의 '깨끗한 수돗물'에서 '건강한 수돗물'로 바꾸고 상품으로서의 수돗물 공급을 어떠한 비전과 단계적 방향을 가지고 해 나갈 것인지, 수돗물을 공급하는 기존 시설의 운영과 유지관리를 어떻게 해 나갈지를 제시하고 추후 중앙정부나 지방정부에서 실천해 나가는 것을 모니터링 해 나가야 한다"고 주장했다.

둘째로는, "상수도사업본부 관련 근무인력에 대한 종합적인 점검과 개선 방향을 제시해야 한다"면서 "아무리 좋은 시설이 설치되어 있다하더라도, 이를 관리하고 운영하는 직원의 노력이나 능력에 따라 운영결과가 상당히 달라지기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셋째로는, "노후관에 대한 획기적 대처가 이뤄져야 한다"면서 "현재 20년 또는 30년으로 되어 있는 노후관을 단순하게 교체만 해 나갈 것인가, 어떻게 하면 선진국과 같이 노후관의 갱생을 보다 적극적으로 추진하여 단기간내 우수한 관망을 유지해 나갈 것인가, 평상시 또는 비상시 노후관 또는 신설관에 대한 점검과 유지 관리를 구체적으로 해 나갈 것인가를 제대로 제시해 나가야 한다"고 꼬집었다. 

넷째로는, "선진 물관리 기술인 스마트워터그리드 기술을 적극적으로 도입하고 적용해 나가야 한다"며 "무엇보다도 스마트폰이나 정보판 등을 이용한 수돗물 정보 제공을 강화하고, 정보제공을 포함한 수요자 서비스를 늘려 나가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마지막으로 "수돗물 인프라 시설의 개선과 대체, 운영 및 관리, 수돗물 수질 개선, 대시민 서비스 개선을 위한 필요한 투자를 꾸준히 해 나갈 수 있는 기반을 구축해 나가야 한다"면서 "필요한 시설의 구비 없이는 완벽한 수돗물 서비스를 이루어 나갈 수 없다"고 역설했다. 

이런 가운데, 조원철 연세대학교 토목환경공학부 교수는 이날 '라이프 라인 관리의 중요성'을 언급했다. 라이프 라인이란 현대생활에 필수적인 상수도, 하수도, 전력선, 생활고형폐기물 운반선, 가스선, 열에너지 공급선, 정보통신선 등을 뜻하는 용어다.

조 교수는 "라이프 라인은 지속적으로 관리되어 기능의 끈김(실패)이 없어야 한다"며 "사회기반시설로서의 기능을 다하기 위해서 많은 관리자들이 있고 관리비도 대단하다. 관리기술도 어느나라 못지 않게 잘 발전돼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그런데 왜 문제가 발생하여 시민들을 불편하게 하고, 화나게 하느냐"고 일침을 가했다.

그는 구체적인 부분에서의 대안도 제시했다. "수도시설의 곡관(특히 90° 관, T자형 관 그리고 +자형 관)에는 근본적으로 정체부분(사수역)이 발생하여 수질악화의 요소가 있다"며 "이를 해소하기 위해서는 정기적으로 수압을 변화시키든지 단시간동안 예고된 단수 활동을 통해서 악화된 수질부분을 제거하는 배수작업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상수도관의 재료와 수질특성, 특히 사용하는 약품에 따른 관내부의 녹을 정기적으로 청소하는 작업도 필요하다"며 "이를 위해서는 작업구간을 우회하는 시설(경우에 따라서는 지상으로 임시 우회시설을 고려할 수도 있다)이 필요하다"고 피력했다.

특히 "시공감리자에게 실질적인 감리의사결정권을 주고 무한 책임을 지도록 하자"며 "시공자는 설계를 철저하게 시행하는 책임시공을 하도록 하자"고 제안했다.

또한, "관리기관은 유지보수를 위한 (임시)우회선(시간 절약을 위한 지상선로 등) 확보를 계확할 수 있어야 한다"며 "관리자는 실시간으로 현장에서 활동하자"고 권유했다.

마지막으로 "문제 발생시에는 수요자인 시민들에게 즉시 원인과 사고규모(영향 범위), 그리고 보수에 필요한 예상 시간 등을 알리고 협조를 구하도록 하자"면서 "하청제도를 컨소시움제도로 바꾸자"고 역설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