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고종관 기자
  • 입력 2019.07.02 18:59

아동병원협회, 어린이 입원 90%가 감염환자…지원법 제정 100만인 국민청원 서명운동 돌입

대한아동병원협회가 추진하고 있는 '아동의료비 지원에 관한 법 제정' 국민청원 서명운동.
대한아동병원협회가 추진하고 있는 '아동의료비 지원에 관한 법 제정' 국민청원 서명운동.

[뉴스웍스=고종관 기자] 정부가 건강보험 적용 대상을 크게 늘리는 등 의료보장성을 강화하고 있지만 한편으론 이 같은 정책기조에 역주행하는 정책을 펴고 있어 의료계의 반발을 사고 있다.

대한아동병원협회는 2일, 정부의 아동환자 의료비 지원 중단을 ‘감염 재난’이라고 규정하고, 소아청소년의 건강권 확보를 위해 ‘아동의료비 지원에 관한 법 제정’을 위한 100만인 국민청원 서명운동에 돌입한다고 발표했다.

문제의 발단은 정부가 7월1일부터 병원 상급병실인 2~3인실 입원환자에 대해 건강보험료를 적용하면서부터 시작됐다. 늘어나는 보험재정 부담을 줄이기 위해 1인실 입원 어린이 환자에게 지원되던 건강보험료 지원을 폐지한 것이다.

그동안 1인실 아동환자를 지원한 것은 감염 우려 때문이다. 어린이와 임산부는 면역력이 떨어져 감염에 취약할 뿐 아니라 일단 감염이 되면 성인에 비해 회복이 늦고, 힘든 투병을 해야 한다.  

아동병원협회는 성명서에서 “아동환자의 90% 이상이 감염질환으로 1인실 의료비 지원이 중단되면 집단감염이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며 “감염정책에 역주행하는 정부는 메르스 사태의 심각성을 잊지 말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아동병원협회는 ‘정부의 아동환자 의료비 지원 중단은 감염 재난’ 제하의 포스터를 제작해 전국 회원 병원에 배포했다. 또 아동환자 감염률이 크게 높아져 부모의 의료비 부담이 가파르게 오를 것이 예상된다며 ‘아동의료비 지원에 관한 법’ 제정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박양동 대한아동병원협회 회장은 “어린이 감염 예방을 위해선 1인실 입원료 지원이 반드시 필요하다”며 “정부가 아동의 감염 예방을 절대로 포기하지 못하도록 국민이 함께 목소리를 높혀 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