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19.07.03 13:55

한국당 "평화예찬론은 북에 시간만 벌어줄 뿐…비위맞추기, 눈치보기, 책임회피 일관"
바른미래당 "소득주도성장·최저임금 등이 빚어낸 우리 경제의 어려움은 현실"
평화당 "민주당이 정개특위 위원장 맡을지, 선거법 수정 합의안 도출할지가 시금석"
정의당 "공존과 협치는 두 당과 하면 끝인가…협조의 결과가 배신이라면 생각 바꿀 터"

3일 국회 본회의장에서 열린 국회 교섭단체 대표연설에서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가 연설을 하고 있다. (사진= 원성훈 기자)
3일 국회 본회의장에서 열린 국회 교섭단체 대표연설에서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가 연설을 하고 있다. (사진= 원성훈 기자)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의 3일 국회 교섭단체 대표연설과 관련, 야4당은 일제히 "알맹이가 없다"는 취지로 비판하고 나섰다. 각당의 이념적 스펙트럼에 따른 '온도차'를 보이기는 했지만, 대체적으로 이 원내대표의 연설은 구체적인 내용이 부족했다는 평가다. 

자유한국당 김정재 원내대변인은 이날 논평에서 "오늘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의 교섭단체 대표연설은 한 마디로 비위맞추기, 눈치보기, 책임회피의 일관이었다"고 혹평했다. 이어 "최근 정의당과의 공조 파기를 의식해서인지,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을 위한 선거법 개정에 목소리를 높였다"며 "아직도 국회의원 의석 수를 줄이라는 국민 60%의 목소리보다 제 밥그릇 챙겨달라는 정의당의 생떼가 우선인 듯하다"고 꼬집었다.

계속해서 "미북, 남북의 관계 개선은 자유한국당도 진심으로 바라는 바이다. 하지만 북한과의 관계 개선은 수단일 뿐 목적이 될 수는 없다"며 "우리의 목적은 오로지 북한 핵폐기"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북한 핵폐기에 대한 아무런 소득이 없는 상황에서 어설픈 평화예찬론은 북한에 시간만 벌어줄 뿐"이라며 "그럼에도 이 대표는 북핵 문제에 대해서는 일언반구도 없이, 맹목적 평화예찬론을 앞세워 자유한국당을 평화 반대세력인 듯 몰아붙였다. 현실과 동떨어진 文정권의 안보무능을 다시 한 번 확인할 수 있었다"고 질타했다.

아울러 "더욱이 이 대표는 경제참사에 대한 책임있는 반성과 현실적 대안 제시는 없이, 소득주도성장에 대한 집착을 버리지 못한 채 경제참사의 책임을 회피하기에 급급했다"며 "여전히 선심성 포퓰리즘 사업으로 국민을 현혹시켰고, 세금 일자리 남발의 공수표를 국민 앞에 내밀었다"고 일침을 가했다.

바른미래당 김수민 원내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이 원내대표에게 '당근과 채찍'을 동시에 가했다. 그는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가 '공존의 정치'로 나아가자는 총론에 있어 전적으로 동의하며, 상시 국회체제와 국민소환제 도입 역시 검토해볼만한 제안이라 생각한다"면서도 "그러나 야당이 현재의 경제상황을 정략적으로 과장하고, '실정'과 '파국'으로 매도하고 있다는 그의 억지 주장엔 유감을 표한다"고 일갈했다.
 
특히 "소득주도성장, 최저임금 등의 실책들이 빚어낸 우리 경제의 어려움은 과장이 아니라 현실"이라며 "최저임금 인상은 우리 기업들과 자영업에 치명상을 안긴 정책이다. '상생 협력의 메커니즘'이라는 모호한 말이 대책이 될 순 없다"고 잘라말했다. 또한 "더불어민주당 입장에서는 추경안 처리가 급한 문제이겠지만, 소득주도성장 등 경제정책의 기조를 바꾸지 않는 한 경제회복은 어려울 수밖에 없다"고 직격탄을 날렸다.

민주평화당 박주현 수석대변인도 이날 논평을 통해 '先 칭찬, 後 비판'의 스탠스를 보였다. 그는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대표가 '공존'을 강조했다. 승자독식 정치가 승자독식의 양극화경제와 배제와 혐오의 차별사회를 만들고 있다는 점에서, 정확한 방향설정"이라며 "또한 국민소환제 도입 방침과, 정부에 쓴소리하는 여당이 되겠다는 다짐과, 일하는 국회를 만들자는 제안도 모두 환영한다"고 밝혔다. 

이같이 긍정적인 평가를 내린뒤 박 수석대변인은 "문제는 성과를 낼 의지와 능력이 있느냐다"라며 포문을 열었다.

그는 "우선 정개특위 위원장을 민주당이 맡느냐가 첫 번째 시금석이 될 것"이라며 "8월말까지 합리적이고 과반수 통과가 가능한 선거법 수정 합의안을 만들어내느냐가 두 번째 시금석이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에 더해 "무엇보다도 내년 예산안에서 기존의 힘 있는 지역, 힘 있는 기업, 힘 있는 기관들에게 예산을 배분하던 관례를 깨고 낙후지역과 국민 대다수를 차지하는 서민들에게 직접 수혜가 가도록 예산을 바꾸어서 양극화 해소효과를 OECD 수준에 맞추어낼 수 있느냐가 가장 중요한 시금석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원내대표의 연설에 대해 정의당은 작심하고 맹공을 퍼부었다. 정호진 대변인은 이날 국회정론관 기자회견을 통해 "이인영 대표가 만일 진정으로 책임감을 느끼고 있다면 8월말까지 연장된 정개특위에서 이미 합의된 선거법 개정안을 통과시킬 것이며 자유한국당의 방해에도 법안이 후퇴할 일은 없을 것이라고 분명히 밝혔어야 했다"고 힐난했다. 이어 "당사자인 정의당과 제대로 된 사전 소통 없이 일방적으로 자유한국당에게 빗장을 열어주고 손을 잡는다면 더 볼 것이 없다"며 "정의당은 그간 촛불 전선에 함께 섰던 동지의 마음으로 대한민국의 개혁을 위해 여당에게 전폭적인 협조를 아끼지 않았다. 그 결과가 이런 참담한 배신이라면 생각을 달리 할 수밖에 없다"고 단언했다.
 
또한 "이인영 대표는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에 신사협정을 말하며 공존과 협치를 부르짖었다. 그런데 정의당의 이름은 도대체 어디에 있느냐"며 "공존과 협치는 두 당과만 하면 끝인가"라고 반문했다.

마지막으로 "다시 한 번 강조하지만 민주당이 지금 해야 할 말은 연동형 비례대표제를 담은 선거제 개혁에 대해 후퇴하지 않을 것이며 정개특위 시한이 종료되기 전에 선거법 개정안을 반드시 통과시키겠다고 약속하는 것"이라며 "빠른 시간 안에 결단하기 바란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