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허운연 기자
  • 입력 2019.07.03 17:28

주민참여예산제 발전방안 워크숍, 4~5일 부산에서 개최

[뉴스웍스=허운연 기자] 행정안전부는 재정분권으로 지방재정이 확충되고 재정 운용의 자율성이 확대됨에 따라 주민참여예산제 활성화를 통해 따뜻하고 행복한 삶이 보장되는 공동체 형성을 지원할 계획이라고 3일 밝혔다.

그동안 행안부는 주민참여예산제 활성화를 위해 주민 참여 범위를 예산 전체 과정으로 확대하고 컨설팅, 운영모델 개발‧보급 및 지역특성과 강점을 살린 우수사례 발굴‧확산 등을 추진했다.

특히 제주 강정 초록농장 사업은 대천동 주민자치위원회가 직접 제안‧추진한 사업으로 쓰레기 투기 장소였던 마을 공터에 유채꽃 등 계절별 작물을 심어 관광자원화하고 수익금을 기탁해 마을공동체 활성화에 기여한 성공모델이다.

또 서울시 주민의 제안으로 시작된 이동목욕차량 지원사업은 노숙인 위생관리, 일자리 상담 등을 통해 사회 복귀 및 자립을 지원하면서 큰 호응을 얻었다.

향후 행안부는 주민자치, 안전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로 구성된 컨설팅단 운영을 상설화해 자치단체 운영과정 상 고민 해결에 적극 나설 방침이다. 특히 기획재정부 국민참여예산제도와의 연계‧협업을 강화를 통한 지속적인 제도 발전을 모색해 나갈 계획이다.

또 감동사례, 현장 인터뷰 등을 담은 동영상과 카드뉴스를 제작‧상영하고 리플릿을 배부하는 등 온‧오프라인 홍보 활동도 강화하기로 했다. 

고규창 지방재정경제실장은 “이제는 주민이 예산과정에 참여한 성과를 체감하고 향유해야 하는 시기”라며 “앞으로도 자치단체와 협력하여 주민참여예산제를 통해 주민이 행복한 정책을 실현해 나가는데 힘쓰겠다”고 말했다.

한편, 행안부는 우수사례를 공유하고 발전방안을 모색하는 ‘주민참여예산제 발전방안 워크숍’을 오는 4일부터 5일까지 학계, 시민단체, 자치단체 담당공무원 등 30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부산에서 개최한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