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19.07.03 19:04

'귀순 의사 2명+귀순 의사 없음 2명이 한 배에 타고온 것'은 어불성설
어업위한 출항자들에 '깨끗한 옷 입고오라'는 지시 "어처구니 없다"

자유한국당 김영우 의원. (사진제공= 김영우 의원실)
자유한국당 김영우 의원. (사진제공= 김영우 의원실)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김영우 자유한국당 '북한선박 입항 은폐조작' 진상조사단장은 3일 국회정론관 기자회견을 통해 같은 날 정부가 발표한 '북한 선박 입항, 정부 합동브리핑과 관련해 '10대 의혹'을 제기했다.

김 의원이 이날 주장한 사안은 글의 길이가 길고 문체가 만연체여서 기자가 핵심만 요약정리한 것임을 밝혀둔다.

김 의원은 이날 정부의 공식 발표에 대해 "의혹이 오히려 상당히 증폭됐다고 본다"며 "그래서 일단 정부 합동 브리핑 내용에 아직 여전히 남은 의혹들을 제 나름대로 밝혀 보고자 한다"고 말문을 열었다.

김 의원은 자신이 그동안 만났던 북한 어민출신 탈북자들과 동해안 어업기지 관할 군부대 책임자들과의 통화를 근거로 "그분들의 공통된 의견은 이번에 북한 승조원이 타고 온 북한 선박은 민간 선박이 아니라 군부대 소속이 확실하다는 얘기다"며 "북에서는 'ㄱ', 'ㄴ', 'ㄷ', 'ㄹ' 이런 기호가 들어가고 숫자가 들어가면 그것은 100% 군부대 소속의 배라고 그분들이 증언했다"고 말했다.

두 번째로는 "북한의 선박은 적어도 세 군데 정부 기관에 등록이 되어있고 도장을 받아야 출항을 한다고 하는데 탈북경험이 있어서 북한의 감옥에서 살았다는 사람에게 출항을 허가해 줬다는 것은 어불성설"이라고 주장했다.

세 번째는 "귀순 의사가 있는 두 사람이 있다면 다른 사람 만에 하나 다른 선원이 필요하다고 하더라도 한명 정도를 태울 수 있는 것은 가능하지만 전혀 귀순에 의사가 없는 두사람을 같은 배에 태운다는 것은 배에서 엄청난 갈등으로 빚어지게 된다면 굉장히 위험한 상황"이라며 "한 명 정도를 태우고 왔으면 모르는데 두 명을 배에 태우고 귀순 항로를 따라 왔다고 하는 것은 이해할 수 없다"고 말했다.

네 번째는 "최초 112에 신고했던 신고자의 증언에 따르면 북한에서 온 2명이 제방위에 있었고 제방위에 있었던 사람들은 담배까지 태우는 여유를 보였다는데, 정부 발표 처럼 제방위에 단속되길 기다렸다는 것은 말이 안 된다"며 "6일이나 먼 항해길 먼 바다에서 헤매다가 들어온 사람들이 여유롭게 담배를 피운다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단언했다.

다섯 번째는 "브리핑대로라면 단속되길 기다리는 사람들인데, 이런 상황에서 조사를 받을 때 귀순 의사를 밝혀야 당연하지 어떻게 귀환 북으로 다시 보내 달라고 했겠느냐"며 "이 과정이 불명확하다"고 일갈했다. 이어 "6일이나 항해를 해 온 사람들이 점심을 먹고 나서 갑자기 귀순하겠다고 2명이 밝혔겠느냐"며 "어떤 심문, 질문에 의해서 귀환에서 귀순이 됐는지 이 과정이 반드시 밝혀져야 한다"고 꼬집었다.

여섯 번째는 "6일 동안 먼바다에서 조업을 몇 번을 했든 조업을 하지 않았든 복장이 아주 초췌해지기 마련"이라며 "선장이라고 하는 사람은 출항 검열에 대비해서 '출항일에 깨끗한 옷을 입고 와라' 라고 해서 그 젊은 청년이 깨끗한 인민복을 입고 왔다고 하는데, 출항일에 깨끗한 옷을 입고 오라는 것은 선장이 지시할 사항도 아니고 이런 것을 지시했다고 하는 것은 너무나 어처구니없는 일"이라고 지적했다. 또 "어민들이 고기잡이할 때 가장 위험한 옷이 단추가 달린 옷이고 그 이유는, 자망을 통해서 고기잡이할 때 단추가 있으면 바로 사고로 직결되기 때문"이라며 "그런데 (그들이) 입고 온 옷을 보면 단추가 다 달려있다"고 쏘아붙였다.

일곱 번째는 "해경항공기는 6월 14일 기상 불량으로 항공 순찰을 못했다는 것도 확인해 볼 사항"이라며 "삼척항 주민들에 따르면 14일, 15일 오전까지만 해도 삼척항에서는 기상이 굉장히 좋았다고 하고, 15일 오후에 기상이 조금 흐려지기는 했지만 기상 불량으로 항공 순찰을 못 했다는 것은 확인을 해봐야 할 사항"이라고 일침을 가했다.
  
여덟 번째는 "삼척항 인근이라는 표시가 여전히 군사 보안상 통상적으로 쓰는 용어라고 했는데, 군 전문가들 이야기도 항상 그렇게 인근이라고 쓰지 않는다고 한다"며 "삼척항으로 왔다. 그 다음에 제1보 해경의 상황 전파 보고서에 따르면 삼척항 방파제라는 말도 다 있다"고 직격탄을 날렸다. 아울러 "삼척항 인근과 삼척항 부두 방파제는 전혀 다른 용어"라며 "특히 정확성을 기해야 할 군이 방파제, 부두, 삼척항 인근을 구분 못 해서야 되겠느냐"고 반문했다.

아홉 번째는 "청와대 행정관은 부처와의 일상적인 업무협조의 일환으로 언론의 관심 사항이다. 그리고 이유를 브리핑 내용을 기자들이 충분히 이해했는지, 기자들의 관심사항은 무엇인지, 다음 브리핑에서 추가로 설명이 필요한 소요가 있는지 등을 확인하기 위해 참석했다고 했다"며 "만약 이 자리에 청와대 행정관이 와서 브리핑 내용을 기자들이 충분히 이해했는지 몰래 들어와 앉아 있으면 이해가 되겠느냐"고 반문했다. 그러면서 "언론과 발표를 하는 당사자 사이에 궁금한 내용이 아니겠느냐"며 "이것은 완전히 언론 사찰"이라고 강조했다.

열 번째는 "(이 사태 관련) 징계조치 내용을 보니까 정말 경미하고 땜빵식 징계조치에 불과하다"며 "가장 실질적이고 가장 큰 무거운 책임이 있는 것은 정경두 국방부 장관인데, 두 차례 대국민 사과를 했지만 이것으로는 너무나 불충분하다"고 꼬집었다. 이어 "육해공군의 국방 대비태세 경계 작전 실패 이런 것에 책임을 져야 한다"며 "이 부분에 대해서는 국방부장관에 대한 해임 결의안을 내야한다. 그것도 국정 조사를 받은 다음에..."라고 메스를 가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