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박명수 기자
  • 입력 2019.07.04 09:37

개헌 발의 위한 3분의 2 선 확보 여부 초점
여성 후보 100명 넘으며 역대 최대 기록 전망

(사진=NHK 홈페이지 캡처)

[뉴스웍스=박명수 기자] 한국에 대한 수출 규제를 시행한  4일 일본 참의원(상원) 선거전이 막을 올렸다.

NHK 등 일본 언론에 따르면 제 25회 참의원 선거는 이날 오전 선거를 고시, 입후보 접수가 시작됐다. 오는 21일 투·개표에 앞서 17일간에 걸친 선거전의 막이 오른 것이다.

이번 참의원 선거는 의석(248석)의 절반인 124석을 대상으로 실시된다. NHK는 368명이 입후보할 것으로 추산했다. 3년 전 선거 당시보다는 21명 줄어든 규모다. 여성 후보는 100명을 넘어서며 역대 최대를 기록할 것으로 보인다.

3년마다 실시되는 참의원 선거는 정권 평가 성격이 짙다. 특히 이번 선거는 아베 총리가 숙원으로 꼽아온 헌법 개정과 함께 오는 10월 예정된 소비세율 인상, 공적연금 등이 쟁점으로 꼽힌다.

앞서 아베 총리는 "이번 선거는 개헌 논의 정당을 선택할 지 결정하는 선거가 될 것"이라며 선거 직후부터 ’전쟁가능한 국가’를 위한 개헌을 본격 추진할 것임을 시사했다.

개헌 발의를 위해서는 연립여당인 집권 자민당과 공민당, 개헌에 긍정적인 보수야당 일본유신회가 전체 의석의 3분의 2인 164석을 확보해야만 한다.

NHK는 "개헌 발의를 위한 3분의 2선을 확보할 지 여부가 초점"이라며 "모든 선거구에서 자민당 후보와 야권 후보가 대결하는 구도가 될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이와함께 일본 정부는 이날부터 한국을 대상으로 반도체 소재 3개 품목의 수출규제를 강화했다. 이번 조치는 아베 총리의 의지에 따라 강행된 것으로 전해졌다. 이번 수출 규제가 선거를 앞두고 보수 유권자 결집을 노린 행보라는 분석이 잇따르고 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