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최만수 기자
  • 입력 2019.07.04 16:24

공원식 공동위원장 "산자위에서 여·야 약속대로 ‘우선 법안’으로 심의돼야"

범대위 대책위원은 지난 2일 서울 광화문 광장과 청계천 광장 일원에서 특별법 제정을 촉구하고 정부의 진정성 있는 사과와 지열발전 관련 책임자 처벌을 요구하는 1인시위에 나섰다. (사진제공=범대위)
범대위 대책위원이 지난 2일 서울 광화문 광장과 청계천 광장 일원에서 특별법 제정을 촉구하고 정부의 진정성 있는 사과와 지열발전 관련 책임자 처벌을 요구하는 1인시위를 하고 있다. (사진제공=범대위)

[뉴스웍스=최만수 기자] ‘포항11.15촉발지진범시민대책위원회’는 3일 홍의락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포항지진 특별법’을 대표 발의하기로 결정한 데 대해 환영의 입장을 밝혔다.

범대위 공원식 공동위원장은 3일 “더불어민주당이 '포항지진 진상조사 및 피해구제 등을 위한 특별법안'을 발의한 데 대해 범대위 뿐 만 아니라 포항시민들과 함께 감사하며, 진심으로 환영한다”라고 밝혔다.

공 위원장은 “관련 상임위인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에 제출된 수많은 법안 중 범대위와 여·야 원내대표가 약속한대로 우선 법안으로 다뤄져야 한다”며 “이는 포항 지진현장을 방문한 여·야 대표는 물론 이인영 민주당, 나경원 한국당 원내대표가 약속한 것”이라고 말했다.

공 위원장은 “이번 민주당 특별법안이 발의되면, 현재 관련 상임위에 발의된 한국당, 바른미래당 법안과 함께 병합 심사해 이번 정기국회에서 통과될 수 있도록 포항시민들의 역량을 한데 모아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범대위는 지난 2일 서울 광화문 광장과 청계천 광장 일원에서 특별법 제정을 촉구하고 정부의 진정성 있는 사과와 지열발전 관련 책임자 처벌을 요구하는 1인시위에 나섰다.

이날 1인시위는 특별법의 조속한 제정을 위해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개최된  '11.15포항지진 특별법과 피해배상을 위한 포럼' 참석을 위해 상경한 범대위 대책위원이 더 적극적인 방법으로 대응하기 위해 실시했다.

1인시위에 참가한 범대위 대책위원은 '국회는 특별법을 조속히 제정하라' '포항 촉발지진은 최악의 인재다' 등의 문구가 적힌 피켓을 목에 걸고 포항 촉발지진의 실상을 담은 홍보전단지를 배부하면서 범국민적인 동참을 호소했다.

범대위는 피해지역 주민들이 직접 참가하는 릴레이식 1인시위를 국회, 청와대, 광화문에서 전개해 포항 촉발지진에 대한 국민적 관심을 불러 일으키고, 포항지진 특별법의 조속한 제정을 촉구하기로 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