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박명수 기자
  • 입력 2019.07.05 14:51
니시무라 야스토시 관방 부장관. (사진출처=니시무라 야스토시 트위터)

[뉴스웍스=박명수 기자] 일본 정부가 박근혜 정부 시절인 2015년 한일 위안부 합의에 따라 설립된 ’화해·치유재단’ 해산에 대해 "도저히 받아들일 수 없는 일"이라며 강하게 반발했다.

5일 아시히신문 등에 따르면 일본 정부 부대변인 격인 니시무라 야스토시(西村康稔) 관방 부장관(차관급)은 이날 정례 브리핑에서 ’화해·치유재단 해산등기 절차가 마무리됐다’는 일본 언론 보도에 대한 논평을 요구받자 이같이 말했다.

그는 "한국 정부의 재단 해산 방침은 한일 합의에 비춰볼 때 심각한 문제"라며 "문재인 대통령도 아베 신조(安倍晋三) 총리와의 회담에서 해산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명확히 한 바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이날 아침 주일 한국대사관과 주한 일본대사관 경로를 통해 재차 한국 정부에 일본 측 입장을 강하게 전달했다"면서 "한국 정부가 이번 등기로 해산 절차가 완료된 것은 아니라고 설명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일본 정부는 계속해서 한국 측에 한일 간 위안부 합의를 착실히 이행하라고 강하게 요구해 나갈 방침"이라며 "합의의 착실한 이행은 일본 뿐만 아니라 국제사회에 대한 책무"라고 강조했다.

앞서 아사히신문은 "화해·치유재단이 해산 등기 절차를 마무리하고 최근 공식 해산됐다"면서 "일본 정부의 동의 없이 해산 절차를 진행했다"고 보도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