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손진석 기자
  • 입력 2019.07.08 14:42

‘2019 WTCR’ 6라운드 포르투갈전 우승 달성
중국 저장성 ‘TCR 아시아 시리즈’ 네번째 대회도 석권

현대차 i30 N TCR이 '2019 WTCR' 6라운드 포르투갈전에 출전해 우승을 차지했다.(사진=현대자동자동차)
현대차 i30 N TCR이 '2019 WTCR' 6라운드 포르투갈전에 출전해 우승을 차지했다.(사진=현대자동자동차)

[뉴스웍스=손진석 기자] 현대차의 판매용 경주차 ‘i30 N TCR’이 지난 5일 개최된 글로벌 최정상급 투어링카 대회인 ‘2019 WTCR(World Touring Car Cup)’ 여섯 번째 포르투갈 대회와 중국 저장성에 위치한 저장 인터내셔널 서킷(Zhejiang International Circuit)에서 열린 TCR 아시아 시리즈 네 번째 대회에서 우승했다고 8일 밝혔다.

현대차는 7월 5일부터 7일(현지 시각)까지 포르투갈 빌라 레알 서킷에서 개최된 대회의 첫 번째 레이스에서 1위와 3위를 차지하며 더블 포디움을 달성했다.

빌라 레알 서킷은 2019 WTCR의 개막전이 열린 모로코 마라케시 스트리트 서킷에 이은 두 번째 시가지 서킷으로 도로 폭이 좁은데다 경주차의 최고속도가 230㎞/h, 평균속도가 145㎞/h에 달하는 빠른 코스로 구성된 것이 특징이다.

이번 대회에는 아우디 RS3 LMS, 폭스바겐 골프 GTi, 혼다 시빅 Type R 등 C세그먼트 고성능 경주차 26대가 출전했다.

i30 N TCR은 6일 치러진 첫 번째 레이스에서 우승과 3위에 나란히 오르며 더블 포디움을 차지했다. 또한 BRC Hyundai N LUKOIL 레이싱팀의 니키 캐츠버그 역시 5위를 차지하며 상위권에 이름을 올렸다.

i30 N TCR은 포르투갈 대회 첫 번째 레이스에서의 우승으로 2019 WTCR에서 종합 드라이버 순위에서 상위 선수와의 점수 격차를 좁히며 유럽에서 치러진 상반기 시즌을 마무리했다.

종합 드라이버 순위에서는 노버트 미첼리즈가 37점을 더한 207점을 기록하며 ALL-INKL.COM Munnich Motorsport의 괴리에리(혼다 시빅 Type R, 231점)와의 점수차를 기존 45점에서 24점으로 좁히며 2위를 유지했다.

지난 5일부터 7일까지 개최된 TCR 아시아 중국 저장성대회에서 'i30 N TCR'이 아시아 시리즈 4회째 우승했다.(사진=현대자동차)
지난 5일부터 7일까지 개최된 TCR 아시아 중국 저장성대회에서 'i30 N TCR'이 아시아 시리즈 4회째 우승했다.(사진=현대자동차)

한편, WTCR과 같은 날  진행된 TCR 아시아 시리즈 4라운드에서는 i30 N TCR이 지난 4월 말레이시아 세팡서 개최된 개막전 우승을 시작으로 5월 중국 주하이와 6월 상하이 대회에 이어 이번 저장성 대회까지 우승해 중국서 치러진 3개 대회는 물론 올 시즌 TCR 아시아 전 대회를 석권했다.

이번 저장성 대회에는 폭스바겐 ‘골프 GTI TCR’, 아우디 ‘RS3 LMS TCR’, 혼다 ‘시빅 Type R TCR’ 등 총 18대의 고성능 경주차가 출전한 가운데 ‘i30 N TCR’은 결승1에서 리퀴몰리 팀의 엥슬러 선수 우승과 쏠라이트 인디고 레이싱 페페 오리올라 선수가 준우승을 했다.

결승2에서는 리퀴몰리 팀 디에고 모란 선수 우승과 쏠라이트 인디고 레이싱팀의 페페 오리올라 선수 준우승, 리퀴몰리 팀의 엥슬서 선수가 3위를 차지하며 포디움을 휩쓸었다.

TCR 아시아 시리즈에서 중국 저장성 경기까지 종합한 중간순위에서 ‘리키몰리 팀 엥슬러’가 328점으로 1위, ‘쏠라이트 인디고 레이싱’팀이 183점으로 2위, ‘유라시아 모터스포트’팀이 119점으로 3위를 차지해 i30 N TCR로 출전하고 있는 팀이 1~3위 모두 차지했다.

WTCR 대회는 2017년 말 ‘TCR 인터내셔널 시리즈'와 WTC’가 합쳐져 새롭게 탄생한 대회로 포뮬라원, 월드랠리챔피언십(WRC) 등과 함께 국제자동차연맹인 FIA의 공인 대회 중 하나다.

또한 ‘2019 WTCR’은 유럽, 아시아, 중동 등 총 10개국에서 개최되며 매 대회마다 총 3번의 레이스를 진행하게 되고 연간 펼쳐지는 총 30번의 레이스 결과를 합산해 해당 연도의 우승팀과 드라이버를 가리게 된다.

WTCR 대회의 기본적인 대회 규정은 제조사의 직접 출전은 금하고 제조사의 경주차를 구매한 고객인 프로 레이싱팀이 출전하는 '커스터머 레이싱(Customer Racing)' 카테고리에 해당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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