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문봉현 기자
  • 입력 2019.07.09 17:51

병·의원 추가 개원에 정주여건 개선…주민 만족감 높아져
하반기 농협중앙회 경북지역본부 등 3개 기관 이전 임박

신도시 전경
경북도청신도시 전경 (사진제공=경북도)

[뉴스웍스=문봉현 기자] 경북도청신도시의 상주인구가 2만명을 넘어섰다

경북도는 9일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2019년 2분기 기준 신도시 인구현황, 주거시설 입주 및 편의시설, 기타 교육시설 현황 등 정주환경을 조사해 공개했다.

경북도가 내놓은 정주환경 조사에 따르면 경북도청신도시의 주민등록상 인구는 1만5691명으로 지난 3월말 1만4780명 대비 911명이 증가했으며, 전입신고를 하지 않은 인구를 포함하면 상주인구는 2만760여명이 넘는 것으로 집계됐다.

하반기 일· 가정양립지원센터 준공, 농협중앙회 경북지역본부와 대한적십자사경북지사 이전이 완료되면 도청신도시 인구는 더욱 증가할 것으로 기대된다.

편의시설은 업종별로 일반음식점 193개, 학원 92개, 공인중개업 59개, 이미용 37개, 커피전문점 37개, 치킨(호프) 30개, 의료 13개 등 총 680여개 점포가 영업 중이다.

의료시설은 3월말기준 7개에서 13개로 늘어 뚜렷한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피부과· 비뇨기과, 소아과, 한의원, 약국 등이 중심상가 권역을 중심으로 신규 입점했다.

앞으로 통증의학과가 7월 오픈예정이며, 70병상 규모의 한방병원이 9월 개원을 앞두고 있어 신도시 주민의 의료시설 이용이 한 층 더 편리해질 것으로 보인다.

또 경북도서관과 960석 규모의 대형 영화관이 하반기에 개관되면 신도시 내 주민들이 여가생활을 즐기는 랜드마크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40대 이하 젊은 주부층이 주 수요층인 화장품 매장과 옷가게, 아동의류 등 생활편의시설들도 속속 들어서고 있다. 이는 안동이나 예천 등 인근지역으로 나가서 쇼핑이나 문화 활동을 하던 신도시 주민들에게는 반가운 희소식이다.

교육시설로는 9월 개교예정인 공립단설 호명라온유치원(정원 220명)이 현재 원아 모집 중이며, 예담유치원(정원 128명)이 신도시 내에 신축할 예정으로 있어 앞으로 신도시 내 유치원 아동수요를 모두 충족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전규영 경북도 신도시조성과장은 “신도시 상주인구가 2만 명을 넘어서고, 주민들에게 꼭 필요한 의료시설과 편의시설이 잇따라 문을 열면서 주민들의 삶의 만족도가 높아지고 있다”면서 “앞으로 더욱 살기 좋은 신도시를 만들기 위해 교육, 문화, 편의시설 등 신도시 정주환경을 개선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