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19.07.10 17:23

'강원국제컨벤션센터 건립 취소' 및 '의암호 상수원 보호'도 촉구

10일 시민단체들이 강원도청을 방문해 상수원 의암호에 추진중인 대규모국제컨벤션센터 건립을 반대했다. (사진제공= 춘천중도선사유적지보존본부)
10일 시민단체들이 강원도청을 방문해 상수원 의암호에 추진중인 대규모국제컨벤션센터 건립을 반대했다. (사진제공=춘천중도선사유적지보존본부)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춘천중도선사유적지보존본부(약칭, 중도본부) 등 시민단체들은 10일 강원도청을 방문해 "강원국제컨벤션센터 건립을 취소하고 의암호 상수원을 보호하라"고 촉구했다.

중도본부 등 시민단체들은 "강원국제컨벤션센터 건립 예정 부지는 수천만 국민들의 식수원에 위치해 있다"며 "환경오염 예방차원에서 이는 부당한 일"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아울러 "춘천 중도지역에 거대한 플라스틱 놀이동산 레고랜드를 만들고 대규모 토목공사로 고층빌딩을 건설한다면 그로 인한 오염물질들이 고스란히 의암호로 유입될게 뻔하다"고 주장했다.

애초, 춘천 중도는 레고랜드가 유치되기 전에는 대부분 강원도의 도유지였다.

그러다가 강원도는 지난 5월 16일 대지면적 77,500㎡에 달하는 강원국제전시컨벤션센터 건립계획을 발표하면서 컨벤션센터 사업비에 1,701억원(건축 1,129역원, 토지 572억원)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컨벤션센터 예정 부지는 기존 상업지구(47,997㎡)와 복합테마파크(52,571㎡)부지에 포함돼 있다.

이에 시민단체들은 "도유지였던 중도유적지를 다시 구입하기 위해 572억이라는 막대한 비용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이냐"며 "도대체 중도유적지를 누구에게 팔았는지 강원도는 정직하게 밝혀야 한다"고 따져물었다.

아울러 이들은 최문순 강원지사를 정조준 해 "지난 2011년 9월 1일, 춘천 중도유적지에 영국 위락시설 레고랜드를 유치한 이후 최 지사는 국민들에게 강원도의 대규모 투자가 이뤄지는 게 아니고 멀린社에서 직접 투자하기 때문에 외자유치의 모범사례로 생각한다고 했다"며 "국민들은 최지사의 발언을 신뢰했으나 기만적이게도 영국의 멀린社는 고작 50억을 투자하고 갑질을 했고 수천억의 혈세가 투자됐다. 그럼에도 사업은 답보상태인데 그렇다면, 도대체 그 많은 돈을 어디에 썼느냐"고 질타했다.

10일 시민단체들이 강원도청을 방문하자 강원도청은 모든 입구를 걸어 잠그고 대화를 거부하고 있다. (사진제공= 춘천중도선사유적지보존본부)
10일 시민단체들이 강원도청을 방문하자 강원도청은 모든 입구를 걸어 잠그고 대화를 거부하고 있다. (사진제공= 춘천중도선사유적지보존본부)

이런 가운데, 강원도는 지난 2019년 1월 원주환경청에 '춘천호반(하중도) 관광지 조성계획(변경, 3차)'를 접수해 환경영향 평가를 받았다. 강원도는 하중도 북부에 15층 대형호텔을 짓는 등 1,965실의 대규모 숙박시설을 지으려 했으나 원주환경청은 "시설규모를 축소·조정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며 "3~5층으로 층고를 조정하라"고 명령한 바 있다.

중도본부 김종문 대표는 이날 "춘천레고랜드는 7월 3일 기획재정부의 하반기 경제정책 방향(하경정)에서도 제외됐다"며 "춘천레고랜드는 사업을 지속할수록 대한민국에 막대한 피해가 발생하니 지금이라도 사업을 즉각 중단하고 사업내용을 전면 재검토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시민단체 회원들은 이날 강원도청에 이 같은 내용을 전달하려 항의 방문했고, 강원도청 도지사 비서실 측은 "도지사와 부지사가 부재중이다. 우리는 이삿짐센터가 아니다"라면서 현관 문을 걸어 잠갔다. 이에 시민단체 회원들은 강원도청의 관련 책임자의 사과를 요구하면서 단식투쟁에 돌입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