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박명수 기자
  • 입력 2019.07.11 10:24
로버트 라이저하우스(오른쪽) USTR 대표가 류허 중국 부총리와 악수하고 있다. (사진출처=백악관 홈페이지) 

[뉴스웍스=박명수 기자]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가 자국 정보기술(IT) 대기업들의 피해를 우려해 프랑스의 디지털세에 관세 보복을 가하는 방안을 추진키로 했다. 미국과 유럽 간 외교·통상 갈등이 격화될 위기에 처했다.

10일(현지시간) 블룸버그통신 등 외신에 따르면 미국 무역대표부(USTR)는 이날 성명을 통해 "미국이 불공정한 무역에 대한 보복관세를 부과할 수 있는 근거가 되는 무역법 301조에 따라 프랑스의 디지털세에 대한 조사를 시작한다"고 발표했다.

로버트 라이트하이저 USTR 대표는 성명에서 "미국은 내일 프랑스 상원에서 통과될 것으로 예상되는 디지털세가 미국 기업들을 불공정하게 겨냥하고 있다는 점을 매우 우려한다"면서 "트럼프 대통령은 우리가 이 규제의 영향을 조사하고 디지털세가 차별적이거나 부당한지, 미국 비지니스에 부담을 주거나 제한하는지 판단하도록 지시했다"고 밝혔다.

프랑스 정부는 연수익이 7억5000만 유로(약 9941억원) 이상이면서 프랑스 내에서 2500만 유로(약 331억원) 이상의 수익을 내는 IT 기업들에 한해 이들이 프랑스 내에서 벌어들인 연간 총매출의 3%를 디지털세로 부과할 방침이다. 업계 전문가들은 구글, 페이스북 등 'IT 공룡'으로 불리는 미국 기업들에 미치는 영향이 클 것으로 보고있다.

프랑스 하원은 지난주 디지털세 법안을 가결했으며 상원은 11일 표결에 나선다.

블룸버그통신은 디지털세에 대한 이번 USTR의 조사 때문에 향후 미국과 유럽연합(EU)의 무역협상이 악영향을 받을 수 있다고 진단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